인터뷰 홍병선 한국농어촌공사 예천지사장
인터뷰 홍병선 한국농어촌공사 예천지사장
  • 예천신문
  • 승인 2011.02.11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농업인과 군민들에게 신뢰받는 공기업 되도록 최선

용문면이 고향인 홍병선(53) 씨가 지난 달 한국농어촌공사 예천지사장에 취임했다. 홍 지사장에게 금년도 주요 사업과 추진 계획 등을 들어보았다. / 편집자 주

▲ 한국농어촌공사 예천지사 홍병선 지사장
▲고향 예천지사장에 취임한 소감 및 각오는?
= 지사장 보직의 첫 부임지가 고향인 예천이라 가슴이 벅차오르기에 앞서 책임이 무겁습니다. 관내 6천여 농업인을 위한 불편 없는 농업용수 공급과 국책사업인 4대강사업의 차질없는 수행 및 금년도 시작되는 농지연금사업 등 각종 사업추진에 전력을 다해 4백여억원의 매출액 달성을 통해 흑자경영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직원 화합과 단결을 최우선시 하는 조직문화를 구축하여 지역민과 함께하는 공기업으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한국농어촌공사는 어떤 일을 하는지?
= 한국농어촌공사는 4천9백만 국민의 먹을거리 생산기반 조성과 농어촌 생활환경개선, 농어민 소득증대와 삶의질 향상 등 농어촌 발전을 주도하는 103년의 역사를 가진 공기업입니다. 우리 공사는 농지의 효율적 이용을 위한 농지은행 및 영농규모화 사업을 비롯해 농업기반시설 유지관리 및 개보수 사업을 수행하고 농촌용수와 간척지 개발, 대규모 농어업회사 육성, 지하수자원관리 등 농업생산기반 조성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011년도 예천지사 운영 방침은?
= 한국농어촌공사 예천지사는 2011년도를 `고품격 글로벌 공기업으로 도약하는 해'로 정하고 농업인에 희망주고 지역민에 신뢰받는 예천지사가 되기 위해 △친서민·공정사회 구현 △고객중심의 현장경영 △조직문화의 선진화 △선제적 미래대응 등 과제를 역점적으로 추진 할 계획입니다.

▲금년도 주요사업과 추진 계획은?
= 예천지사의 사업은 크게 유지관리사업, 구조개선사업, 개발사업, 부대사업으로 구분되며, 주요사업으로는 농지규모화 및 농지은행사업, 4대강 관련사업인 농경지리모델링과 저수지 둑높이기사업, 다목적용수개발사업, 수리시설개보수사업, 농촌마을 종합개발사업 등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2011년도 역점 추진할 주요사업은 국책사업인 4대강 관련 저수지 둑높이기사업과 농경지리모델링사업 6개지구의 성공적인 추진입니다. 또한 금년도 신규로 착공하는 월포지구를 비롯한 다목적농촌용수개발사업 2개지구와 예천군에서 일괄수탁한 금당실권역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및 3개지구의 과실전문생산단지 기반조성사업에 지사의 역량을 결집할 계획이며, 유천면 죽안저수지 수변개발과 축산업 안정을 위한 선진축산단지 모델 개발도 추진코자 합니다.

▲고령 농업인 및 도시민 부재지주의 농지문제 해결책은?
= 고령농업인을 위해 우리공사가 추진하는 사업으로 경영이양 직접지불사업과 2011년부터 시행되는 농지연금 사업이 있습니다. 경영이양 직접지불사업은 65세∼70세인 농업인이 소유한 농지를 공사를 통해 전업농에게 임대 또는 매도하고 농업에서 은퇴할 경우 별도의 보조금을 75세까지 지급하는 제도 이며, 2011년도 처음 시행하는 농지연금 사업은 부부 모두 65세 이상인 농업인이 소유농지를 담보로 평생동안 연금을 받는 농업이 노후보장제도입니다. 도시민 부재지주의 농지문제 해결책으로는 소유한 농지를 농지은행에 맡기면 직접 자경이 곤란한 농지도 계속 소유할 수 있으며, 농지소재지에 재촌·자경하지 않아도 자경한 것으로 간주되어 양도소득세 절감이 가능한 커다란 혜택을 드리는 농지임대수탁사업이 있습니다.

▲농업용수 관리와 지역사회 공헌 활동은?
= 예천지사는 31명의 적은 인력으로 농지 3천2백15ha의 급수관리와 농업인에 대한 서비스제고 노력은 물론 저수지 24개소, 양·배수장 25개소, 용수로 4백10km를 철저히 관리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농업용수관리 자동화 사업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농촌용수관리가 가능해져 물부족 지역의 항구적인 가뭄극복 해소와 풍년농사의 기틀이 마련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자매결연단체인 예천초등학교 및 지보의용소방대와 연계하여 `내고향 물살리기 운동'을 전개하여 수질개선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고 있을 뿐아니라 공사전문기술을 활용한 영농지원단활동도 전개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직원들로 구성된 `어깨동무봉사단'은 지역사회 복지시설인 사랑마을과 연꽃마을을 찾아 정기적인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매년 봄·가을 일손부족 농가를 위해 농촌일손돕기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작년부터는 연탄은행지원, 농촌어르신 돋보기 나누어주기, 노후주택 고쳐주기, 독거노인 내복 제공운동인 내복펀드 및 다문화가정 고향보내기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예천군민과 농업인들에게 당부사항은?
= 한국농어촌공사 예천지사에서는 농업인은 물론 도시민 까지도 고객으로 보는 장기적 안목으로 업무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지역 국회의원 및 지자체와 공동으로 농촌종합개발사업, 은퇴마을, 전원마을조성사업 등 낙후된 농촌을 쾌적하고 경쟁력 있는 공간으로 개발하기 위해 실질적인 조사·설계와 사업개발을 착수한 상태입니다.

도시민에게 농촌의 어메니티를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고 농촌도 가능성이 있는 블루오션이라는 것을 지속적으로 홍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봅니다. 예천은 신도청소재지로 제2의 도약기를 앞두고 서서히 새로운 모습을 갖추어 나갈 것입니다. 도약하는 예천을 위해 한국농어촌공사 예천지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천발전을 위해 장기적이며 계획적인 마스터 플랜을 세우고 지자체와 함께 체계적으로 추진함으로써 지역농업인과 예천군민에게 신뢰받는 공기업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