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세 만학도 전문학사 학위받아'
'73세 만학도 전문학사 학위받아'
  • 박성영 기자
  • 승인 2011.03.10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문면 하학리 김위식 할아버지 … 경산1대학 노인복지학과 졸업

▲김위식 할아버지가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들어보이고 있다.
평생 농사밖에 모르고 살아온 70대 농부가 끈질긴 집념으로 전문학사 과정을 마쳐 화제다. 화제의 주인공은 용문면 하학리 김위식 할아버지(73)로지난 2월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이 주어지는 `경산1대학(경산시 하양읍) 노인복지학과'를 졸업했다.

용대초등학교(1회), 대창중학교(8회)를 거쳐 방송통신고를 나온 뒤, 40여년 동안 마늘농사와 벼농사를 지어 6남매를 키워 사회에 진출시킨 후 만학도의 길을 걷게 됐다.

김 할아버지는 “세상에 태어나 대학이란 곳을 꼭 한번은 가보고 싶은 간절한 소망이 있었다”며 “2년 동안 젊은 학생들과 공부하게 되어 한 교실을 쓴 손자 같은 학생들에게 너무나 고맙고 한편으로 신세를 진거 같아 미안한 마음이 든다”고 말했다. 김 할아버지는 2년의 교육과정 동안 한 번도 조퇴나 결석을 하지 않았을 정도로 학구열을 불태웠다고 한다.

“지금 90세가 넘은 모친을 모시고 있고, 나 또한 노인이니 자연스레 노인복지분야에 눈길이 가게 되어 전공을 선택했지만 아쉽게도 더 이상의 진학은 사실상 포기했습니다.” 김 할아버지는 여태껏 살아오면서 이번 대학 졸업식 때 자녀들과 모여 가족사진 찍었을 때가 가장 뿌듯했고, 3대째 독자인 올해 5살 난 손자가 태어났을 때 가장 기뻤다고 귀띔했다.

지난 4일 오후 마을 노인회장을 맡아 달라는 요청을 받고 하학리 경로당으로 분주하게 걸어가는 김 할아버지의 뒷모습에서 여느 청년 못지 않은 당당함이 느껴졌다. 가족으로는 부인 양연순(71)씨와의 사이에 1남 5녀를 두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