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 이전 유치 열정으로 대승적 협조 필요
도청 이전 유치 열정으로 대승적 협조 필요
  • 예천신문
  • 승인 2011.08.19 0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특집 경북도청 이전 신도시 건설 어떻게 추진되나? ③
▲ 경북도청 이전 신도시 진입도로 등 도로 계획.

도청 이전 신도시가 면모를 갖추고 조기에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도청과 더불어 유관기관단체의 동시 이전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대구와 경북도내에 소재한 도청관련 유관기관단체는 2백19개소 8천명에 이른다. 경북도는 이 가운데 대구에 소재하면서 경북도만 관할하는 기관단체 79개소에 대해 1차적으로 이전을 추진하고, 대구 소재 대구·경북 통합 73개 기관은 기관분리를 적극 유도하여 이전을 추진할 방침이다. 도청 이전 신도시로 이전하는 유관기관단체에 대해서 부지의 저렴한 공급, 이전대상 기관직원에 대한 주거, 교육, 문화 등 복지대책 마련과 임차건물 사용 기관단체를 위한 임차건물 건립방안 강구 등 인센티브 제공과 행정지원을 통해 조기 이전을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경북도청 이전 신도시의 조성 및 건설단계의 파급효과는 전체 생산유발 21조 1천7백99억원, 부가가치유발 7조 7천7백68억원, 고용유발 13만 6천6백13명 정도로 추정된다.(경북도청이전신도시 기본계획보고서,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등, 2010)

공공기관이전, 교육기능 및 지식산업, 레저·비즈니스 등에 의한 총 고용 및 인구 유발효과는 신도시의 목표 인구인 10만명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도청이 관할 행정구역 안으로 이전함으로써 도민의 자긍심을 높이고 경북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동시에 행정의 효율성도 제고되는 등 사회·문화적인 효과와 경북 북부지역의 경제활성화에 기여하는 경제적 측면의 파급효과도 기대 된다.

도청 이전은 도민의 오랜 숙원사업으로서 참으로 어려운 과정을 거쳐 도민들의 결단으로 입지가 선정되었기 때문에 더욱더 성공적으로 추진되어야 하며, 도청 이전 신도시 건설사업은 경북도정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 중이다.

민병조 도청이전추진본부장은 “현재 용지보상과 관련하여 보상가가 편입지 주민들의 기대치에 미치지 못해 주민들이 재감정을 요구하며 수령을 거부하는 등 사업의 차질이 우려되었으나 다행히 최근 보상금 수령자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어 정상적인 사업추진이 기대되며 우리 도는 보상가를 낮추고자 하는 추호의 의도도 없었으며, 5백년 조상대대로 살아오는 오랜 고향을 떠나야 하는 주민들에게 조금이라도 만족스럽게 해 드리지 못해 아쉬울 따름”이라고 말했다.

이어 “감정평가는 토지보상법에 의해 정상적으로 이루어져 재감정은 불가한 상태로 도에서는 이주자택지, 생활대책용지 공급 등 간접보상에 있어 타 지역보다 과감한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저평가된 보상가를 보전해 주는 방식으로 주민들을 설득해 해결점을 찾을 계획이다.

또한, 영세민 및 보상금 소액수령자에 대해서는 국민임대주택 공급 및 전세자금지원 등 주거대책을 마련하고, 신도시 조성에 있어 무연분묘이장, 잔존물 처리, 산림수목 벌채 및 가이식, 청소·경비·신도시 참여업체에 취업, 사업 미착수 농지 임대영농 등 사업에 원주민들을 참여시켜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생계대책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앞으로 주민대표가 참여하는 보상협의회에서 간접보상에 대한 합의점을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도출하여 협의를 통한 용지보상을 한 후 금년내 신청사를 착공함으로써 2014년 6월 도청이전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추진의지를 밝혔다. 〈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