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튼튼한 안보 속에 경제성장, 서민생활 안정이 대통령 책무"
"튼튼한 안보 속에 경제성장, 서민생활 안정이 대통령 책무"
  • 예천신문
  • 승인 2011.11.03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권후보에게 듣는다 1 -김문수 경기도지사

내년 12월은 대한민국의 제18대 대통령을 선출하는 날이다. ‘정치는 살아 있는 생물’이라고 했듯이 차기 대권을 꿈꾸는 주자들의 부침(浮沈)이 변화무쌍하지만 여야 정치권에서 꾸준히 대권후보로 거론되며 국민들의 지지를 확산시켜가고 있는 인사들은 10여명에 이른다. 전국 시군구 단위 지역 주간신문 2백여개사의 연합체인 (사)한국지역신문협회에서는 차기 대권 주자들의 정책과 비전을 파악, 국민들의 대선 후보 이해도를 돕기 위해 특별기획 `대권후보에게 듣는다' 시리즈를 마련했다.

첫 번째 순서로 재야운동가, 국회의원을 거쳐 2006년 경기도지사에 당선된 후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경기도만의 특화된 복지정책인 ‘무한돌봄사업’ 등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김문수 경기도지사를 최근 만났다. 이번 한국지역신문협회 특별인터뷰에는 정태영 회장을 비롯 김부자 경기도회장, 김홍년 서울회장, 이규홍 충북회장, 박상길 경남회장, 조창환 전북회장, 박용구 전남회장, 김좌훈 강원도 회장 등 회장단이 참석했다. 다음은 김문수 지사와 일문일답. 〈편집자 주〉

대기업 때리기 보다는 규제 철폐와 지원으로 더 많은 일자리 창출해야
나라 돈으로 자신의 표 장사 하려는 사람에게 표를 주면 안 된다

▲차기 유력한 대권주자 중 한 명으로 거론되고 계신데, 내년 대선에서 한나라당 집권 가능성을 어느 정도로 보는지.
= 집권 가능성은 한나라당이 앞으로 어떻게 하는가에 달렸다. 역사적 책무와 민심의 요구를 잘 조화하고, 야당과는 다른 책임 있는 대안을 내놓는 모습을 보인다면 지금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여의도 정가에서는 박근혜 전 대표가 대선전에서 ‘정권 재창출’이 아닌‘정권 교체’를 표방한다는 분석이 있다. 박근혜가 이기면 정권 재창출이 아니라 정권 교체라는 주장에 대해 어떻게 보는지.
= 지난 번, 어느 언론사의 여론조사에서도 정권교체로 보는 시각이 많은 것으로 나타난 것을 본 적 있는데, 그만큼 당의 정체성에 대한 인식이 희박해 진 것 아니겠는가?
박 전 대표의 생각이 정확하게 어떤 것인지는 알 수 없지만, 중요한 원칙은 지금 정부가 한나라당 정부이고 저와 박 전 대표를 비롯한 모든 후보들이 지금 한나라당 정권의 탄생에 힘을 보탰다는 사실이다. 스스로 한나라당 당원이라는 사실을 부정할 수도 없고, 부정해서도 안 된다. 여당이라는 간판은 불리하면 내리고 유리하다고 다시 올릴 수 없는 것이고 여당이었기 때문에 얻은 이익이 있다면 그로 인한 손실도 감당해야 하는 것 아닌가?

▲지난 당 경선에 불출마하시면서 정치의 최일선에서 벗어나 수해 복구와 민생 현장 탐방에 힘을 쏟고 계시는데, 언제쯤 다시 정치 현안에 대해 목소리를 내실 예정인지?
= 제가 있는 이 자리가 정치의 최일선이라 생각한다. 현역 단체장으로서 선거법상 총선에서의 역할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지만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역할에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대통령이 되신다는 가정 하에, 가장 중점적으로 하고 싶은 일을 꼽는다면.
= 튼튼한 안보 속에 경제성장을 통한 서민생활 안정과 지속 가능한 복지를 실현하는 것이 중대한 과제이다. 남북 대치 상황에서 확고한 국가안보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며, 국방을 강화하면서 북한과 대화, 인도적 지원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서민경제 안정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통해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야한다. 복지는 재정만 허락한다면 많을수록 좋지만, 한계가 있으므로 꼭 필요한 사람에게 수혜가 돌아갈 수 있도록 재정범위내에서 지속 가능한 현장맞춤형 복지를 구현하고 싶다

▲북한 인권문제에 관심이 많으시고 특히 최근에는 선진통일강대국론을 주창하고 계신 것으로 안다. 김 지사가 꿈꾸는 선진통일 강대국은 어떤 것인지.
= 통일은 우리 국가와 민족에 있어 대단히 중요한 과제이다. 통일비용 등을 들어 회의적인 시각으로 접근하는 분도 상당히 있지만 통일하지 않음으로써 드는 비용이 더 많다. 지난 번 연평도 사태에서 보듯이 남북간 긴장관계 속에서 우리 젊은이들의 희생, 국방비지출, 사실상의 섬나라가 되면서 늘어난 물류비용, 북한 주민과의 이질감, 북한지역의 황폐 등 분단으로 인한 비용은 이루 헤아릴 수 없이 많다.

통일이 된다면 이러한 비용을 없애고 주변의 중국, 러시아와 연결되어 대한민국이 한 단계 더 도약해 강대국으로 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통일이 되면 열악한 북한의 SOC를 건설하는 일부터 시작해야 하므로 할 일이 무궁무진해 많은 일자리를 제공할 것이다.

▲민주당 등이 주장하고 있는 무상복지 시리즈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지.
= 복지는 재정만 허락된다면 다다익선(多多益善)이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므로 우선순위를 두어 꼭 필요한 곳부터 추진해야 한다. 공짜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달콤한 유혹이다. 신체에도 달콤한 것은 필요하지만 과하면 몸을 망치는 것과 같이 국가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달콤한 것만으로는 안 된다고 본다.

복지는 필요한 사람에게 원하는 지원을 통합적으로 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경기도는 2008년 11월부터 맞춤형 통합복지인 무한 돌봄 사업을 실시하여 3년 연속 국가브랜드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출산, 보육, 이혼, 질병, 일자리 등 개인이 처한 여러 문제에 대한 처방을 한곳에서 한꺼번에 지원토록 한 것이 무한 돌봄 사업의 매력인데 위기가정 5만 5천여 가구에 6백31억원(2011년 6월말 기준)이 지원됐다.

▲특별히 염두에 둔 서민경제 활성화대책은 무엇인지.
= 서민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많은 분들이 안정된 일자리를 갖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기업이 자유롭게 투자할 수 있도록 규제를 과감하게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한데 수도권 규제만 풀 것이 아니라 지방의 규제는 더 대폭적으로 풀어 기업 활동을 자유롭게 하는 것이 서민경제 안정과 국가 경쟁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다.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면서 육아정책의 개혁논란이 일고 있는데 개선방안은 무엇인지.
= 2010년 우리나라 출산율은 1.22명(경기도 1.31명)으로 세계 최저수준이다. 출산율이 낮은 원인은 주로 보육·교육의 어려움에서 비롯된다고 보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 경기도에서는 가정보육교사제도와 꿈나무안심학교를 운영하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가정보육교사제도는 영아 보육문제로 일·가정 양립이 어려운 가정을 지원하는 것으로 2011년 3백23가구가 이용하고 있는데 부모만족도 98.4%에 이른다.

꿈나무안심학교는 8월 현재 57개소 76개 교실을 운영중이며 방과후 저녁 9시까지 보육·교육·가정 기능을 수행한다. 꿈나무안심학교를 기본모델로 교과부에서 ‘종일 돌봄교실’이 운영중이다. 아울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이원화는 시설, 교사수준, 교육의 질이 균등하지 못해 비효율적인 면이 많으므로 국가적 차원에서 제도개선이 필요하다. 스웨덴, 영국 등에서도 과거 이원화 체제였던 것을 교육부로 통합한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