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준 예천군수 신년사
이현준 예천군수 신년사
  • 예천신문
  • 승인 2012.01.02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현준 군수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사랑하는 동료공직자 여러분!
우리의 새로운 꿈과 희망을 펼쳐 갈 임진년(壬辰年) 새해가 힘차게 밝았습니다.

금년 한해 군민 모두의 가정마다 사랑과 행복이 넘치는 가운데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성취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드립니다.

아울러 흑룡띠 해를 맞이하여 곤충엑스포라는 새로운 활력으로 승천하는 용과 같이 힘차게 웅비(雄飛) 할 수 있는 예천이 되기를 기대해 마지 않습니다.

돌이켜 보면 지난해는 민선5기 1년 6개월을 보내면서 지역발전의 획기적인 큰 틀을 마련하고 군정의 각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한 해 였다고 생각합니다.

지역발전의 원동력이 될 도청신도시 건설사업은 신청사 건립을 위한 기반시설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예천읍에서 도청신도시간 직통도로 개설사업이 확정되었고 내성천?한천 종합정비, 비룡교 건설, 3대문화권 사업 등이 국비지원 사업으로 본격 추진하게 됨으로써 지역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행정 내부적으로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지방자치단체 청렴도 평가에서 우리 군이 2년 연속 전국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었는가 하면 경상북도 농정대상, 소하천 정비, 보건사업 추진, 환경분야, 친환경 생활공간조성 사업 등 28개 분야에서 중앙 및 도로부터 우수한 평가를 받아 우리 군의 명예를 높이기도 하였습니다.

서울 구로구청과 자매결연을 통한 농특산물의 판로를 확대하는 한편, 베트남 옌바이성과 자매결연을 모색하는 등 해외시장 개척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군민 모두가 군정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협조로 성원해 주시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이 적극적으로 노력해 준 덕분이라고 생각하며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공직자 여러분!

금년에는 군민의 역량을 결집하여 웅비예천 건설의 역동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한 해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본격 착수되는 도청신도시 건설과 더불어 우리 예천이 경북의 새로운 중심지로 상생발전 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과 열정을 다하는 한편, 일자리를 늘리고 서민경제를 살리고 군민이 행복해 하는 풍요로운 예천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드리면서 금년도 군정추진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 습니다.

먼저, 군정의 최우선 과제인 예천곤충바이오엑스포의 성공 개최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군은 국내 유일의 산업곤충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미래 신성장동력인 곤충산업의 부가가치를 창출해 나가고 있습니다.

어린이와 학생, 청소년들이 자연속에서 생태 환경을 체험하고 곤충세계의 신비로움을 배울 수 있도록 곤충엑스포 실행계획을 내실있게 수립 하고 청정자연과 곤충을 주제로 한 예천의 모습을 대내외에 보여줄 수 있도록 단계별로 차질없이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우선 남본∼우계간도로 등 5개지구의 도로확포장 사업을 행사전 완료하여 교통소통 기반을 확충하고 공설운동장 뒤에 다목적광장을 조성하여 관람객의 편의를 도모하는 한편, 곤충생태원 조성 추가사업도 조속히 마무리하여 편리하고 쾌적한 행사장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5년만에 개최되는 엑스포행사인 만큼 군민과 출향인은 물론 외부관광객이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전국 및 도단위 행사를 적극 유치하여 행사홍보와 분위기를 조성하고 예천사랑 쿠폰제도 도입하여 지역경제에 더 많은 도움이 되도록 준비하겠습니다.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려 마지 않습니다.

둘째, 도청 신도시와 상생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887억원이 투자되는 예천읍과 도청신도시를 연결하는 직통도로 개설사업이 타당성조사가 통과되어 가시화되는 한편, 경상북도 농업기술원과 농업자원관리원 이전이 확정되었으며 더 많은 도단위 기관이 유치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저소득 이주민을 위한 임시주거단지를 조성하여 실질적인 생계보장과 재정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산합지구 신규마을 조성, 이주민 지원사업 등 이주자 대책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신도시 조성에 따른 도시근교농업 육성을 위해 신선채소 전문생산단지를 조성하여 농가 소득 향상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셋째, 친환경농업 육성으로 농축산물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우리 농촌은 쌀값 하락, 한미 FTA 시장개방 등으로 농업인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농촌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농축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우리 농업이 한단계 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고품질 친환경농업 육성을 위한 인증면적을 확대하고 벼 재배농가 상토지원과 소규모 육묘공장 설치, 유기질비료, 과수산업 FTA기금 지원으로 농업의 안정적 기반을 조성해 나가는 한편, 한우 고급육생산기반 조성을 위한 완전혼합 발효사료를 확대 보급하여 예천참우를 명품화하고 우수농산물 통합브랜드를 개발 홍보하는 등 우리 농업의 미래인 친환경 농축산업을 적극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농업인을 위한 품목별 전문교육과 농업인대학 운영 등 농업인재 육성에 최선을 다함은 물론, 소규모 농업인들이 영농에 편리하도록 농기계 임대사업을 실시하고 산지유통시설 확충을 통한 농업유통구조 개선을 위해 사과수출단지 기반확충과 과실전문 생산단지를 조성하여 우수 농산물의 해외수출 및 판매망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군민이 꿈과 희망을 펼칠 수 있는 행복한 복지예천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저소득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사회적기업을 육성하고 장애인, 노인, 여성 등 서민생활 안정을 위한 지역공동체 일자리를 발굴하여 새로운 미래를 설계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을 위한 재활작업장과 경북서북부 노인보호전문센터를 건립하여 장애인의 재활의지를 도모하고 노인 상담교육 등 어르신들의 노후생활 안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성의 사회참여와 자녀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는 군립 보육시설을 용문*하리면에 설치하고 영유아 보육료, 출산장려금 지원 등 아동*청소년을 위한 복지지원을 늘려 나가겠습니다.

또한 다문화 가정에 대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각종 복지서비스를 확대 지원하여 우리 사회에 정착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예천*감천*용궁상수도 급수구역 확장과 마을상수도 시설개량, 순환형매립지 정비사업 등 기초생활 시설을 확충해 나가고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과 예천읍 하수관거정비 사업을 조속히 추진하여 수질환경 개선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보문면 신월리에 제2농공단지 조성사업을 착수하고 전통시장 이벤트행사와 도시민 투어프로그램 운영 등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시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산과 강을 향토자원으로 활용한 문화관광산업을 육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 동안 소중히 가꾸고 지켜왔던 지역의 청정자원이 우리에게 새로운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국립 백두대간 테라피단지 조성사업은 조기 착공될 수 있도록 부지매입 등 행정적인 제반사항을 적극 지원해 나가고 녹색문화 상생벨트 조성사업은 기본 및 실시 설계를 완료하고 공사 착수를 위한 부지매입을 서두르는 한편, 내성천과 한천을 자전거도로, 생태하천 등 군민 친수공간으로 조성하고 양수발전소 준공과 연계하여 상리면 구 용두휴게소 일원에 목재문화 체험장을 조성하여 우리 군의 새로운 녹색관광자원으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청소년수련관과 남산공원 산책로 주변에 조각동산 및 시화의 거리를 조성하고 지보면 대죽리 말(言) 무덤을 관광자원화해 나가겠으며, 육상보조경기장을 전천후시설로 만들어 전지 훈련장으로 제공하는 등 각종 양궁대회와 더불어 체육시설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신뢰와 소통으로 감동주는 군정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군민에게 감동주는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민원업무 처리기간 단축, 지적현장 민원실 운영 등 찾아가고 발로 뛰는 현장행정 추진으로 신뢰받는 군정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공무원 친절교육을 통한 행정신뢰도를 높이고제안제도를 활성화하는 등 군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군정에 반영해 나가는 한편, 군민 소양함양을 위한 예천아카데미 운영, 여성 교육 등 군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의 질을 높여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예천교육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초등학생 영어체험교실 운영, 방과후 돌봄교실, 학교급식 지원 등 우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여건을 개선해 나가고 군민장학회를 통하여 지역명문고 육성에도 더욱 매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각종 재해 및 방재시설물에 대한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수해가 자주 발생하는 소하천과 백전 산사태 위험지구를 정비하여 재해 없는 예천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공직자 여러분!

지금 우리 군은 경북의 새로운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맞이하고 있으며 지역발전의 큰 기대와 희망을 안고 있습니다.

도청신도시와 상생발전 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해 나가기 위해서는 철저한 준비와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변화와 창의적인 도전으로 웅비예천의 새로운 미래를 창조해 나갈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해 나갑시다. 포기하지 않은 자 만이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새해에는 우리 군이 지향하는 곤충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군민 모두의 화합된 힘과 지혜를 모아 매진합시다.

다시 한번 군민여러분과 출향인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임진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2년 1월 2일
예 천 군 수 이 현 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