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자 재능 꽃피우는 예천 인재 육성하겠다
각자 재능 꽃피우는 예천 인재 육성하겠다
  • 예천신문
  • 승인 2012.03.14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예천교육지원청 김예희 교육장

▲교육관은.
= 교육은 학생들에게 삶의 힘을 북돋워 주는 의도적인 과업입니다. 모든 학생들이 적성 및 소질에 맞는 꿈과 비전을 품고 활기차게 공부하도록 이끌어주고 각자의 재능을 꽃피우는 예천 인재를 육성하겠습니다.

▲취임 후 주요 성과는.
= 효경 교육을 바탕으로 한 인성 함양, 농촌 유학 활성화, 글로컬인재교육원 현대화 사업 추진 및 개원, 다양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 양궁 꿈나무 육성 기반 확충에 많은 성과를 거뒀습니다. 특히 학력향상을 위해 기초·기본 학력 책임제 운영, 학교별 기초 학력 증진을 위해 초등 75개, 중학교 13개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2011년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에서 초등 6학년은 기초미달이 0.6%, 중학 3학년은 기초미달 학생이 2.4%로 현저하게 줄었습니다.

또 지자체의 협조체제를 구축함으로써 향후 교육경비를 안정적으로 지원받게 되어 예천인재아카데미 운영, 방과후학교 운영, 학생들의 기초학력 및 특기 적성 계발 등에 많은 발전이 기대됩니다.
대내외적으로 제33회 학생과학발명품 경진대회에서 예천초등학교가 교육과학기술부장관 표창을 받았고, 대창고 3학년 김태우 군은 KBS 1TV 제82대 도전 골든벨을 울려 명예의 전당에 등극 및 연말 왕중왕에 올라 2관왕을 차지, 예천의 명예를 빛냈습니다.

전국자유수호웅변대회에서 예천여중 3학년 김현정 양이 대통령상을 수상하였으며, 예천초등학교에서 제4회 경북 eduTop 행복학교부분에서 기관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유천초등학교는 연중돌봄학교 운영 평가에서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을 수상하였으며, 풍양중학교는 바른인성실천사례연구 도대회에서 기관 최우수상 수상, 제25회 대상 전국 실내 양궁대회에서 예천초등, 예천중학교가 단체전 1위, 개인전 1, 2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예천교육지원청의 올해 교육방향은.
= 예천 교육의 지표는 새로운 생각과 참된 마음을 지닌 예천 인재 육성입니다. 중점과제로서 일무이소삼다(1無2少3多) 실천을 통해 명품 예천 교육 실현하고자 합니다.
일무(1無)는 기초학력미달 학생이 없는 학교를 만드는 것이고, 이소(2少)는 사교육비 경감 및 학교폭력·안전사고 예방이며, 삼다(3多)는 독서·토론교육 강화, 동아리 활동 활성화, 봉사 활동 극대화입니다. 일무이소삼다(1無2少3多) 실천을 통해 학생들에게 삶의 힘을 북돋우어주는 명품 예천교육 실현에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전국적으로 학교폭력이 문제가 되고 있다. 파악한 예천지역 학교폭력은 어느 정도이며, 예방과 근절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 전년도 학교폭력 건으로 교육청에 보고 된 사안은 없었고, 경찰서에 문의한 결과 사소한 시비 끝에 일어난 경미한 소수의 사건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이는 예천지역 학생들이 가정에서 충효교육을 잘 받았고 자연환경과 지역적 특성상 온순하고,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며, 학교장의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 만들기 실천 노력과 지역기관 단체의 협조 덕분이라고 생각됩니다.
학교폭력 예방과 근절을 위해 예천군청, 예천경찰서, 예천교육지원청이 합동 대책 협의회를 구축하여 역할 분담으로 학교폭력 예방과 근절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후배 교육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 먼저, 소통하는 경영을 부탁하고 싶습니다. 학교 경영, 학급 경영이든 소통이 중요합니다. 학부모와의 소통, 교사와 소통, 학생과의 소통, 지역민과의 소통 , 이렇게 소통이 잘 된다면 교육적 효과는 더욱 클 것이라 생각합니다. 마음을 열고 소통을 해야 좋은 교육을 이루어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사랑의 마음과 열정을 갖고 교육을 했으면 합니다. 교육은 사랑의 실천이자 열정입니다. 경영자는 함께 근무하는 교사들과 학생들을 사랑하고, 교사는 가르치는 학생들을 사랑한다면 그 사랑에 힘입어 열정을 가질 수밖에 없겠지요.

▲학부모들에 대한 당부는.
= 먼저, 학교 교육에 대한 신뢰와 이해의 폭을 넓혀 주셨으면 합니다. 학교의 경영자나 교사들은 학생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교육적인 성과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기다려주는 미덕 또한 필요합니다. 두 번째로, 학교 교육에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드립니다. 교육의 참여를 통해 교육 발전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지역민들에게 당부사항은.
= 학교는 지역에 속해 있는 중요한 기관 중의 한 곳입니다. 예천의 우수한 인재를 배출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우수한 인재 배출을 통해 지역은 더 큰 발전을 할 수 있지요. 내 고장 학교 보내기 운동이 정착되었습니다. 고맙게 생각합니다.

올해는 예천여고와 대창고에서 서울대학교를 비롯한 명문대학교에 더 많은 학생을 입학시켜 우리 예천의 명예를 드높이도록 교육력을 집중하겠습니다. 우리 교육지원청과 모든 학교에서 열과 성을 다하여 명품교육을 이루어 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지역민들의 따뜻한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