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동해안 13조 프로젝트 '결실'
경북 동해안 13조 프로젝트 '결실'
  • 예천신문
  • 승인 2012.05.11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정

▲ 동해안 원자력클러스터 국책사업 선정 기자회견.
경상북도가 2007년부터 사활을 걸고 추진해 온 ‘동해안 원자력클러스터 조성 사업’이 드디어 국책과제로 선정돼 정부지원을 약속받았다. 경주∼포항∼영덕∼울진 동해안에 국가 원자력 복합단지를 건설하는 이 사업에는 무려 13조원이 투입된다.

7일 경북도에 따르면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지난 4일 이명박 대통령이 참석한 동해안 원자력클러스터 보고회에서 “우수한 인프라에 비해 경북에 대한 정부 지원이 미약하다”는 점을 강조해 국책과제 선정의 불씨를 당겼다.

김 지사는 “국가 원자력발전의 44%를 차지하는 경북이 한수원 본사이전과 양성자가속기 건설로 우수한 원자력 인프라를 갖게 돼 잠재력이 풍부하다”는 점을 역설했다.

이어 “원자력연구원, 원자력의학원, 중입자가속기 등 원자력 관련 중요 17개 안전·연구기관이 원자력발전의 현장이 아닌 다른 지역에 있고, 정작 경북에는 하나도 없어 국가차원의 특별한 배려가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경북도는 이날 원자력클러스터 보고회에서 경북의 원자력 기반을 바탕으로 한 인력양성, 산업육성, 연구·실증, 안전·문화 확산을 목표로 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원자력 클러스터 조성전략’을 발표했다.

또 스마트 시범원자로 조기 선정과 방폐장 유치지역 지원사업의 조기추진을 위한 특별회계 설치, 영덕의 신규원전 지정을 위한 행정절차 조기이행 및 관련 SOC 조기 건설을 건의했다.

이 대통령은 경북도가 일본 후쿠시마 사고 이후 원전에 대한 주민 불안감을 해소하고, 국가 원전정책에 기여한 노고를 치하했다.

또한 “동해안 원자력클러스터 계획은 국가의 미래 30년 앞을 내다본 것으로 미래에 좋은 평가를 받을 것”이라며 “경북이 앞서 나가는 것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경북이 역점 추진하고 있는 ‘스마트 시범원자로 조기 건설’과 ‘국제원자력 기능인력 교육원 설립’을 약속했다.

아울러 “시행이 결정된 사업은 신속하게 추진해야 한다”며 “절차를 중시하는 공무원의 방식이 아닌 목표를 강조하는 민간기업 방식으로 서둘러 추진할 것”을 관계부처 장관들에게 지시했다.

이에 경북도는 단기적으로 스마트 시범원자로 표준설계인가 후 부지선정이 경북에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현재 심사가 진행 중인 국제원자력 기능인력 교육원 설립이 예타사업에 선정돼 2013년에 예산이 확보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