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문화발전 위해 최선
지역 문화발전 위해 최선
  • 권오근 편집국장
  • 승인 2012.05.17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정희융 예천문화원장

지난 4월 1일 임기가 시작된 정희융 예천문화원장에게 문화원 운영 계획과 지역 문화 발전 방안 등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편집자 주〉 

▲문화원장 취임 소감은?
= 존경하는 예천군민 여러분! 여러 가지로 부족한 이 사람에게 이렇게 막중한 소임을 맡겨 주셔서 감사하기도 하지만 무거운 책임감과 두려움이 앞섭니다. 여러분께서 추대해 주신 성원에 보답 하고자 전심전력을 다하여 전통문화의 계승과 우리 지역 문화 발전 및 문화원 번영을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아직은 취임 한지 얼마 되지 않아 여러 가지로 업무 파악을 하는 중이지만 앞으로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개발하여 군민여러분과 호흡하는 문화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문화원 운영 계획은?
= 2012년도 사업계획은 이미 확정되어 계획대로 추진될 것이고 앞으로 새로운 사업은 귀를 열고 다양한 목소리를 청취하여 운영에 반영토록 할 계획입니다.

▲올해 추진하는 주요 사업은?
= 먼저 문화원 부설 문화학교와 충효교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비사업인 어르신문화학교도 병행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삼강주막상설무대공연장 운영과 야간 고가공연을 진행하며 곤충바이오엑스포기념 전국관광사진공모전을 예천사진협회와 공동 주관합니다.

5월 중에는 목련음악회를 예천군 봉축위원회와 공동 주관합니다.
또한 곤충바이오엑스포기간 중에 행사장 주변으로 플랭카드 시화와 그림 상설전시장을 운영합니다.
가을에는 예천문화제와 단샘다례축제, ‘충신 정탁’ 창극공연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예천문화원 부설 문화학교 운영 성과 및 추가하고 싶은 강좌는?
= 문화학교 운영은 적은 예산이지만 유용하게 운영하고 있으며 강좌 과목의 제한으로 주민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다음에 또 언급하겠습니다만 실버관현악반, 상설한문반, 문학반, 그림반 등 다양한 강좌의 개설을 위해 예산확보에 노력을 기울여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예천문화원 발전을 위해 우선적으로 해결해야 할 부분은?
=첫째, 문화원의 진부한 의식의 개혁과 역동적인 문화 주체가 되기 위해서는 노후화된 시설들을 현대화하고 관계자들의 체계적인 교육과 운영위원회를 활성화하여 군민들에게 좀 더 가까이 다가가는 문화원이 되어야겠습니다.
그러자면 경북 도내 및 인근 시군의 예를 보더라도 문화원 단독 원사 건립이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라고 봅니다.

둘째, 문화원의 역할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있다면 지역문화단체의 후원과 화합을 위한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그리하여 조상들의 얼이 담긴 문화박물관을 건립하는 것도 생각해 볼 문제입니다.

셋째,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수시로 주민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진정으로 우리 군민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현장에서 체크하여 사업 추진 방향의 길잡이로 삼겠습니다.
1회성에 끝나는 문화학교 강좌가 아니라 연중 계획을 세워 주민이 필요로 하는 질 높은 문화 강좌를 개설하여 소외계층의 문화적 불이익을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문화 예술을 활성화 시키는 데는 많은 재원이 필요합니다.
여건이 성숙되면 뜻있는 후원자들과 독지가들에게 문호를 개방하여 예천문화진흥기금을 육성하고자 합니다. 경향각지의 뜻있는 출향인과 전 군민이 동참하여 생동하는 문화예천의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초석을 놓고자 합니다.
그리하여 고사리 손에서부터 노인에 이르기 까지 문화원을 집 안방처럼 드나들며 가까이 활용하는 문화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섯째, 우리 예천은 타 지역에는 보기 드문 문화원 산하 단체인 읍면 지부가 결성되어 있습니다.
이 또한 잘 지원하고 활용한다면 농촌 구석구석까지 문화의 꽃을 피울 수 있는 기반이 되리라 여겨집니다.
연차적으로 재원을 확보하여 각종 행사지원이나 교육지원 같은 것을 꾸준히 해 나가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여섯째, 정보화 시대에 발맞춰 우리 문화원도 IT영역에 과감한 투자가 있어야 되리라 봅니다.
많은 향토 사료들과 문집들을 데이터베이스화해 체계적으로 관리해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여러 나라에 우리 예천의 자랑스런 문화와 전통을 알릴 수 있는 체제를 갖추고자 합니다.

▲예천문화원 운영과 관련,군민들에게 당부사항은?
= 문화원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문이 열려 있는 문화단체입니다.
언제든지 방문하셔서 담소를 나눌 수 있는 문화공간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여러분께서 많이 아껴 주시고 후원해 주시 길 부탁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