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찬걸 도의원 "우리땅 대마도 내놔라"
전찬걸 도의원 "우리땅 대마도 내놔라"
  • 예천신문
  • 승인 2012.07.06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찬걸 도의원
경상북도의회 의원이 일본의 독도침탈 행위에 맞서 `우리 땅 대마도를 되찾아야 한다'는 주장을 펼쳐 눈길을 끌고 있다.

전찬걸 경북도의회 의원(울진·문화환경위원회)은 6월 26일 진행된 경북도의회 제255회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국민들에게 잊혀졌던 우리의 땅 대마도를 찾는 것이 일본의 독도 침탈야욕을 분쇄할 수 있는 첩경”이라고 주장했다.

전 의원은 지정학적으로 볼 때 대마도는 대한민국 본토에서 49.5㎞ 떨어진 반면 일본 본토에서는 이보다 3배나 먼 147.5㎞라며 “대마도 섬을 전혀 볼 수 없는 일본이 어떻게 대마도를 자국의 땅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겠나”라고 반문했다.

전 의원에 따르면 역사적 배경으로 보더라도 대마도의 가장 높은 지도자가 관직과 직명을 조선의 왕으로부터 받았고, 지명의 상당수가 아직도 조선의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이런 사실은 가장 오래된 문헌인 삼국지의 ‘위지 왜인전’을 비롯 고려시대 ‘증보문헌비고’, 일본이 한자에 일본음을 달아 제작한 ‘조선부’, 일본의 사서인 ‘진대’, 일본 등정방이 기술한 대마도 역사서 ‘대주편년락’ 등에 나타나있다.

또한, 조선통신사 행렬도, 아리랑 마쯔리, 바이린지, 가나다 성터, 신라사신 순국비, 코즈나의 고려불상, 대마도주의 서신집 등 대마도가 우리 땅임을 알 수 있는 역사 문헌 증거들이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이와 함께 일본은 1862년 서구열강들이 대마도를 놓고 서로 각축을 하자 대마도가 조선의 영토이므로 서로 다투지 말 것을 제안하면서 최초의 국제공인지도인 ‘삼국접양지도’를 서구 열강들에게 제시했다.

전 의원은 이에 대해 “일본 스스로 대마도가 조선영토임을 국제사회에 공인한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정치적으로 볼 때 이승만 대통령의 ‘대마도 반환요구 성명’ 발표 이후 궁지에 몰린 일본은 1950년 1월 한국 정부에 ‘대마도 양국공동 관리’ 제안까지 갔다가 6개월 후 6·25 전쟁 발발로 무산돼 결국 오늘날까지 오게 된 것”이라고 부연했다.

특히 전 의원은 “일본이 대마도를 자국 영토로 편입시킨 것은 143년(1868년)이 됐고, 실효적 지배를 한 것은 60여년에 불과하다”며 “100년이 지난 후에도 국제사법재판소의 결정에 따라 강대국이 약소국에 영토를 반환한 사례가 있다”고 역설했다.

그는 “전 국민은 우리 땅 대마도의 반환을 일본에게 떳떳하게 요구하고 맞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 의원은 이를 위해 국회에 설치된 ‘독도수호 특별위원회’를 ‘영토수호 특별위원회’로 전환, 국토분쟁 지역의 현안을 폭넓게 다루되, 영토반환을 위한 사업들은 자치단체가 실질적으로 시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할 것을 중앙정부와 국회에 촉구했다.

또한 일본의 독도 영유권 침탈행위에 관한 경북도의 대응과 관련, 대마도 문제와 병행할 것을 당부하는 한편 대마도에 관한 역사, 문화유적 및 유물, 지리 등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경남, 제주와 함께 ‘분쟁지역 자치단체 공동협의체’를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아울러 우리의 땅 독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중요성을 인식하고, 영토 수호 의지를 키우기 위해 학생들에게 독도와 대마도에 관한 교육을 병행해 추진할 것을 경북도교육청에 제안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