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BBC '독도 프로파일' 오류 고쳐
경북도, BBC '독도 프로파일' 오류 고쳐
  • 예천신문
  • 승인 2012.08.31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정

최근 관할 지자체인 경상북도의 수정 요청으로 영국 국영방송 BBC의 ‘독도·다케시마 프로파일’중 ‘독도에 물이 없다’는 표현이 삭제됐다.

BBC뉴스 누리집에서는 지난 10일 이명박 대통령의 독도방문 이후 ‘프로파일: 독도/다케시마’를 통해 독도를 소개하면서, 지도와 함께 독도를 ‘민물이 없는(with no fresh water) 섬’으로 설명했다.

BBC는 이어지는 독도 관련 기사에서도 이 프로파일의 지도와 ‘물이 없는 섬’ 이란 표현을 계속 사용했으나, 경북도의 수정요청 이후에는 총 4건의 독도관련 보도를 하면서 ‘물이 없다’는 표현이 삭제된 독도 프로파일을 사용했다.

이번 오류 수정은 김관용 도지사 특별지시로 일본 및 주요 외신 동향을 파악하던 중 BBC의 오류를 발견, 이메일을 통해 독도의 물골을 소개하고 시정을 요청하면서 이뤄졌다.

경북도는 BBC측에 ‘한국의 아름다운 섬, 독도에 대한 관심’에 감사하고, ‘fresh water’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해줄 것을 요청하며, ‘독도’에는 1일 1천 리터의 물이 나오는 물골이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독도 주민 2명, 울릉군 공무원 2명, 경비대원들, 등대관리원 2명 등은 담수화시설을 통해 생활하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어 ‘물이 없는 섬’이라고 말할 수 없다며, 관련 표현에 대한 수정을 요청했다.

실제로 독도 서도에 있는 물골은 독도주민숙소에 담수화시설이 갖춰지기 전인 2007년 7월까지 독도주민의 식수로 사용됐다. 이와 관련해 부경대학교 옥곤 교수는 “물골에는 분명히 민물이 존재한다. 이는 생명의 근원으로, 독도는 단순한 바위가 아닌, 생명이 있는 국토이다. 경북도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물골을 잘 관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북도 민병조 환경해양산림국장은 “앞으로도 해외 언론 동향을 지속적으로 파악해 독도 올바로 알리기를 계속해서 추진하겠다” 고 말했다.

한편 경북도는 아직 수정되지 않은 2005년 기사 1건, 2012년 8월 11일 박종우 선수 관련 기사 1건에 대해서도 추가 시정 요청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