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디자인을 새로 입히다'
'공공디자인을 새로 입히다'
  • 예천신문
  • 승인 2012.11.23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는 포항시 `에메랄드색 바다위에 영롱한 빛을 수놓다', 영천시 `배려와 통하는 옹벽개선', 문경시 `문경새재 상가지구 환경디자인' 등 3개소를 2012년 공공디자인 시범사업으로 확정하고 추진한다.

23개 전 시·군을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 지난해 9월 예비평가를 거친 사업을 대상으로 경상북도 공공디자인 심의위원회의 심도 있는 자문과 평가를 통해 대상지를 확정지었다.

확정된 사업에는 16억원(사업당 4∼7억원) 규모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포항시의 `에메랄드색 바다위에 영롱한 빛을 수놓다' 사업은 북부해수욕장의 야간 경관 거점을 위해 해안조명과 타워폴 설치로 포스코의 야경과 연계한 빛의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국제불빛축제 등이 열리는 도심 속 문화와 축제의 장으로 조성한다.

송도해수욕장은 조형전망대 설치 및 테마거리 조성 등으로 낙후된 주변상권 및 주거지역의 마을재생을 도모하여 명실 공히 국제도시화 한다는 계획이다.

영천시 `배려와 통하는 옹벽개선' 사업은 삭막하고 도시미관을 저해하는 영천중학교, 영동중·고등학교 앞 도로의 옹벽 개선에 학생 및 지역주민을 참여시켜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면학분위기를 조성하고, 주변경관과 어우러지는 예술작품으로 재창조하여 영천의 상징적인 명소로 자리 매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문경시 `문경새재 상가지구 환경디자인' 사업은 문경새재도립공원 상가지구 내 무질서하게 설치되어 관광 이미지를 저해하고 있는 60여개 상가간판을 정비하여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를 조성하고, 문경새재도립공원 이미지에 맞는 조형물을 설치하여 지역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도록 할 예정이다.

경상북도 건축디자인과 관계자는 앞으로도 공공디자인 시범사업을 통하여 건축의 공공적 가치구현과 아름답고 품격 있는 도시공간을 조성하는데 선도적일 역할을 다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