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사회 일원으로 정직하게 살아야'
'평소 사회 일원으로 정직하게 살아야'
  • 예천신문
  • 승인 2013.01.17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귀신의 종류(2)'

◇ 정 희 융 (예천문화원장)
● 세시풍속이야기(68)

귀신은 인류의 시작부터 있었을 것이고 역사시대에도 이미 3천년 전 만들어진 중국 고전 주역(周易)에 귀신이 나온다.

주역의 중천건(重天乾) 괘에 보면 `대인(大人)은 천지(天地)와 일월(日月)과 사시(四時)와 귀신(鬼神)과 더불어 하늘의 뜻에 어긋남이 없도록 한다'라고 되어 있다.

따라서 우리 조상 때부터 어쩌면 귀신과 더불어 살아왔고 우리 주변에는 많은 귀신들이 길흉화복, 세시 풍속과 함께 살아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때까지 전회(67회)에서 밝힌 많은 종류의 귀신들은 기존 귀신들이지만 여기에서 밝히고자 하는 내용은 앞으로 죄를 짓거나 잘못을 저지르고 죽은 사람이 변하는 귀신의 종류와 유형에 대하여 살펴 보고자 한다.

◆국 가마 귀신: 생전에 청부살인을 하거나 남의 재물을 부당하게 갈취(喝取)하면 솥가마에 끓여지는 귀신이 된다.
◆침구(針口) 귀신: 돈으로 사람을 고용해 청부살인을 시킨 자가 죽은 후에는 목구멍이 침처럼 가늘어 물만 넘기는 귀신이 된다.
◆식토(食吐) 귀신: 재산 모으기에만 열중하고 베풀 줄 모르는 인색(吝嗇)한 자가 죽은 뒤에는 먹은 음식을 토하는 귀신이 된다.
◆똥먹는 귀신: 아내로서 남편을 버리거나 속이고 자기만 좋은 음식을 먹는 자는 똥만 먹는 귀신으로 변한다.
◆불(火) 먹는 귀신: 있으면서도 남에게 음식을 주지 않아 굶어 죽게 하면 물을 먹을 수 없는 불 먹는 귀신이 된다.
◆물(水) 먹는 귀신: 독한 술이나 음식을 속여 먹인 자는 죽은 후 갈증만 느끼는 물 먹는 귀신이 된다.
◆희망(希望) 귀신: 장사하며 남을 속인 자는 굶주림과 심한 갈증에 시달리다 제사 때만 먹을 것이 생기는 귀신이다.
◆침 먹는 귀신: 불결한 음식이나 못 먹을 음식을 먹도록 속인 자는 죽은 후 남들이 뱉은 침방울만 먹는 귀신이 된다.
◆식육(食肉) 귀신: 짐승을 잡아 사람들에게 속임수로 팔아 먹은 자는 제사 때 놓인 고기만 먹는 귀신이 된다.
◆불 붙는 귀신: 남의 재물을 부당하게 가로 챈 자는 죽은 후 온몸의 털에 불이 붙어 몹시 고통스러운 귀신이 된다.
◆색마(色魔) 귀신: 음탕하기 그지 없고 성폭행을 일삼는 자 죽으면 되는 귀신이다.
◆나찰(羅刹) 귀신: 뭇 생명을 죽이는 것을 쾌락으로 일삼는 자는 죽은 후 사람 잡아 먹는 귀신으로 변한다.
◆길목 귀신: 행인의 물건을 훔치는 자는 죽은 후 마귀의 길가에 떨어져 톱으로 몸이 두 도막 난 귀신이 된다.
◆들 귀신: 들판을 오염시키는 자 죽은 후 늘 기아와 갈증에 시달려 있는 귀신이 된다.
◆화염(火焰) 귀신: 사실이 아닌 내용을 속여 소문을 퍼트린 자 죽으면 항시 불꽃 속에 있는 귀신이 된다.
◆아이 먹는 귀신: 거짓말과 도둑질을 일삼고 남의 재물을 빼앗은 자 죽으면 아이만 잡아 먹는 귀신이 된다.

이상 열거한 것 외에도 우리가 죄를 짓고 죽으면 만들어지는 귀신이 수없이 많다.

사후 세계를 꼭 짚을 필요야 없겠지만 평소 생활에서 남을 괴롭히지 않고 더불어 살아 가는 사회 일원으로 정직(正直)하게 살아가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