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화훼작목반-일본미사토 `수출 협약'
예천화훼작목반-일본미사토 `수출 협약'
  • 예천신문
  • 승인 2013.06.07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천화훼 작목반(반장 이경호)과 일본 (주)미사토(대표 구시다) 회사가 지난 7일 오전 지보면 주민자치센터에서  이현준 군수를 비롯한 백재기 경북백합연합회장, 화훼생산 농가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수출 협약을 맺었다.

예천화훼작목반은 2006년 이경호 작목반장을 비롯한 농가 10명이 수국, 맨드라미를 재배한 것이 계기가 되어 결성되었으며, 현재 지보면과 개포면 등지에서 18명의 회원이 백합, 수국, 튤립, 스톡(쌍떡잎식물 양귀비목과) 등을 2.9ha 재배하여 연간 6억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

주로 서울 양재동 화훼물류센터를 통해 출하 하던 것을 이번에 일본 미사토주식회사와 수출 협약을 계기로 본격적인 수출 길을 열게 되었다.

이번 수출 협약 품목은 백합 7천kg(15만 송이)으로 올 한 해 동안 일본으로 수출하게 되며 9천만원의 외화를 벌어들인다.

이현준 군수는 격려사를 통해 “수출 물량은 아직 소량이지만 예천지역에서 생산되는 화훼가 수출길에 오를 수 있는 것만으로도 자긍심이 생기며 여기까지 올 수 있도록 애쓰신 관계자들을 격려하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예천의 농특산물’이 한층 더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예천군에서는 지금까지 지역 화훼산업의 경쟁력 제고는 물론 수출품목으로 육성 하기 위해 하우스, 관정, 기자재 등 최근 3년간 총 2억 7천여만원의 사업을 지원하였으며 앞으로도 현대화 하우스 시설 등에 지속적으로 지원하여 화훼산업을 적극 육성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