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은 미래의 주역
청소년은 미래의 주역
  • 예천신문
  • 승인 2016.05.12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 승 하 ㆍ예천읍 동본리
 지금 산야에는 꽃들의 축제가 벌어지고 있다.

 이 꽃들마냥 환하게 웃음 짓고 생동감 넘치는 청소년들을 볼 때 우리의 미래는 희망적일 것이라는 생각을 해본다.

 사람의 일생을 단계별로 구분해 보면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년기, 노년기로 크게 나눌 수가 있을 것이다.

 이들 단계별로 과업들이 있겠는데, 이중에서 특히 청소년기는 인격형성과 진로선택 등에 있어서 너무나 중요한 시기이기에 가정과 학교지역사회에서는 온갖 정성을 다하여 지도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 어른들이 청소년들에게 갖는 관심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진학, 진로, 인성일 것이다.
 

 지금까지 국가적으로 볼 때 부존자원은 부족하고 인구는 많아서 선호하는 직업을 만족스럽게 가질 수가 없는 실정이었다.

 부모들은 과거 가난의 질곡에서 한 많은 삶을 살아왔다. 또 배우지 못한 한도 안고 살아왔다.
 

 내 자식 만큼은 교육을 시켜서 떳떳한 직업을 갖고 인간답게 살아가도록 하는 마음들이 한국적 교육열로 나타나고도 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노력해서도 성취를 못한 청소년들은 부모에 대한 미안함으로 인하여 좌절하는 사례를 많이 보아 왔다.

 이런 청소년들에게는 격려와 희망과 용기를 심어주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해 본다.

 청소년 지도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많은 대화와 질 높은 대화를 하는 것이다.
 

 대화할 때 유의할 점은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어야 한다. 지시나 명령은 반발심만 불러일으킨다.

 만약에 성적이 떨어져서 고민을 하는 자녀가 있다면 "시험을 잘못 봐서 얼마나 속상 하겠니 그날 컨디션도 중요하다고 생각해. 실패원인을 파악하여 열심히 한다면 다음번에는 잘 칠 수가 있을 거야. 너는 그런
능력이 충분히 있어" 라고 격려하면 어떨까.

 또 대화할 때 중요한 것은 칭찬이다. 칭찬은 성취동기를 유발시킬 수가 있다. 사람은 타인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어 하는 심리적 욕구를 갖고 있다.

 이런 점에 착안하여 지도한다면 많은 행동변화를 기대할 수가 있을 것이다.

 청소년들에게 공부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바른 인격을 형성해 나가는 일이다. 사람은 사회를 벗어나서 살수가 없다.

 상대방을 배려하고 협동하면서 더불어 살아야만 행복한 삶을 누릴 수가 있다. 가정, 직장, 지역사회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생활원리이다.

 인성교육에 걸림돌이 되는 것 중 하나가 과도한 경쟁인데, 사람이 사는 세상에서 경쟁은 자연적인 질서이나 과도한 경쟁으로 인하여 공동체의 삶을 훼손하는 행위는 모두를 불행하게 만든다.

 청소년기에 바른 인성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성인이 되었을 때 인생을 실패한 사례를 많이 보아 왔다.

 청소년들은 사회의 유해환경에 많이 노출되어 있다. 음주, 흡연, 폭력, 유해 인터넷 등이 대표적이다. 이들이 청소년들의 신체와 정신을 망가뜨리는 존재이기도 하다.

 우리 주변에 일탈청소년이 있다면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가 연계하여 지도 방안을 모색하여 최선의 방법으로 선도해야 한다.

 매년 오월이 되면 청소년 선도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각종 행사도 개최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청소년 선도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일깨워보자는 취지일 것이다.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에서는 청소년 선도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온갖 정성을 기울려 서 지도한다면 청소년들은 어른들의 기대에 부응하여 미래의 주역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