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그말리온 효과
피그말리온 효과
  • 예천신문
  • 승인 2016.06.23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 일 교 ㆍ은풍면 출생, 전 대구 동부교육장
 피그말리온 효과는 그리스 신화에 키프로스섬 나라에 피그말리온(Pygmalion)이라는 총각 왕이 있었는데 왕의 집무실에 있는 상아로 만든 예쁜 여인상을 극진히 사랑 하니, 미와 사랑의 여신인 아프로디테(aphrodite)가 여인상에 생명을 불어 넣어 사람으로 만들어 피그말리온 왕과 결혼하게 하여 오래 오래 행복하게 살았다는 전설에서 빌려온 말이다.

 이 말은 학교 교육이나 회사의 생산 활동에서 교사나 책임자가 기대하는 대로 학생과 직공의 능률을 발휘하게 된다는  뜻이다.

 즉 남으로부터 기대되는 모습대로 행동하게 되며, 지극 정성을 다하면 꿈이 이루어진다는 뜻으로 사용된다.

 교육에서는 교사가 기대하는 대로 학생은 학습 발달을 하게 된다는 자기충족적 예언과도 같은 말이다. 교사가 학생을 볼 때 머리가 큰 학생은 좌·우뇌가 모두 발달하였으니 논리적인 학습이나 정서적인 학습 및 예·체능 학습을 다 잘 한다고 믿고 열성을 다하면 우등생이 되지만, 역으로 머리가 큰 학생을 볼 때 가분수 같이 생겨 넘어갈 것이고, 머리가 작은 학생은 좌·우뇌가 다 발달하지 못해 공부도 못하고 운동도 못한다고 보면 열등생이 된다고 한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들을 볼 때 모두가 우수한 학생이라고 믿고 모두에게 정성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