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적 시기
결정적 시기
  • 예천신문
  • 승인 2016.07.15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생님 말씀

 ◆ 정 일 교  ·은풍면 출생, 전 대구동부교육장
 결정적 시기는 인간의 성장 발달에는 단계가 있고, 발달 단계에 따라 어떤 생리적 구조나 심리적 현상이 일어나는 시기가 있다는 것을 뜻한다.

 고전적 이론에 의하면 성장 발달의 단계는 성 본능과 관련지어 구강기, 항문기, 성기기, 잠복기, 성욕기 등 5기로, 심리적 내용의 변화에 따라 감각 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등 5기로 나눈다. 또 사람의 연령에 따라 출산전기, 신생아기, 유아기, 아동초기, 사춘기, 청년초기, 청년후기, 성년기, 노년기로 나누기도 한다. 결정적 시기는 각 성장 발달 단계별 특징이 나타나야하는 시기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학습의 발달에는 꼭 결정적 시기가 있다고는 할 수 없다.

 예컨대 근래에 4살 때 4개 국어를 마음대로 구사한다거나, 8세에 대학교에 입학하여 특수교육을 받는 영재가 있는 가하면 늦게 발달하는 사례도 많다. 상대성 원리를 발견한 천재 물리학자 아인슈타인은 4살이 되도록 말을 잘 못했으며, 7살이 되어도 심부름 하나 못했고, 고등학교까지 낙제를 했다고 한다. 학생들은 각각 물리적, 심리적 특성이 같지 않는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개인차 있어, 학습 발달이 조금 빠르거나
늦을 수 있다.

 따라서 자녀의 학습 발달이 늦은 경우에도 걱정만 할 것이 아니라 부모로서 교육적인 물리적 심리적 환경을 잘 제공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