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희천 충남대 교수 옥조근정훈장 수훈
윤희천 충남대 교수 옥조근정훈장 수훈
  • 예천신문
  • 승인 2016.09.07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천면 화지리 출생의 윤희천(56) 충남대 토목공학과 교수가 지난달 31일 국토교통부가 주최한 '2016 스마트국토엑스포'에서 옥조근정훈장을 받았다.

 윤희천 교수는 공간정보(geospatial information)분야의 전문가로 ASPRS, ISPRS 등의 국내외 학술 활동에 적극적이었다. 특히 한국측량학회 논문편집위원장과 회장 등을 역임하면서 학계와 산업계 발전에 크게 기
여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윤 교수는 공간정보분야 국정도서 4권과 검인증 도서 1권을 집필하는 등 고등학교 교육 발전에 기여했으며 '측량 용어사전'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집필하는데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올해에는 '공간정보 용어사전'을 집필해 우리나라 공간정보분야 발전에 초석을 닦았다.

 또 2008년부터 시작된 '남극 측량 및 지도제작'에 대한 연구과제 수행의 책임을 맡으면서 2009년에는 여러 축척의 남극지도를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제작했다.

 특히 2011년 3월에는 남극에 백두봉 등 17개 지명을 제정해 우리나라 최초로 남극지명사전인 CGA(Composite Gazetteer of Antarctica)에 등재했다. 2013년 10월에도 아우라지계곡 등 10개의 지명을 CGA에 등재함으로써 남극에서 우리나라의 위상을 제고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윤희천 교수는 공간정보 분야 국내외 1백9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는 한편 △한국측량학회 논문상과 학술상 △한국지형정보학회 학술상 등을 수상했으며 그 동안 △건설교통부장관 표창장 △국토해양부장관 표창장 등을 수상한 바 있다.

 윤희천 교수는 유천초, 유천중, 문경종고, 충남대를 졸업했으며, 가족으로는 구본주 씨와의 사이에 1남 1녀를 두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