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부산항 이대로 둘 것인가?
위기의 부산항 이대로 둘 것인가?
  • 예천신문
  • 승인 2016.10.06 1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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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영득 회장 개포면 출생 부산항만산업협회장
    부산항은 우리나라 물류의 심장이다.

 우리나라 전체 수출입 화물의 40%, 컨테이너 화물의 80%가 부산항을 통하여 국내 각지와 세계 각국으로 운송된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짧은 기간 내에 세계 11위의 경제대국으로 고도성장을 이룩하였다.

 그 중추적인 역할을 부산항이 담당하여 왔다.

 그런데, 지금 국내 1위, 세계7위의 대형선사인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인한 엄청난 파장이 부산항은 물론 우리나라 경제 전반에서 나타나고 있다.

    한진해운 보유선박 1백41척 대부분이 정상적인 운항을 하지 못함에 따라 물류대란이 일어나고, 그동안 부산항이 굳건히 지켜온 동북아 허브항의 지위가 순식간에 흔들리고, 오랜기간 심혈을 기울여 구축한 글로벌 영업망이 하루 아침에 무너지고, 국가의 대외 신인도마저 타격을 입는 엄청난 후폭풍이 불고 있다.

 부산에서 해운항만, 물류, 조선산업의 비중은 부산시 전체 산업의 30%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한진해운 사태로 인한 부산시민의 피해 체감도는 훨씬 더 크다.

 더욱이 부산항에서 한진해운에 물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대금을 받지 못한 직접적인 피해규모가 1백79개업체(종사자 8천4백21명), 5백10억 원에 달한다.

    이러한 미수금 누적으로 인해 급기야는 부산항에서 한진해운선박에 대한 작업중단 사태가 일어나는 비상상황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에 부산시, 부산해양수산청, 부산항만공사, 부산항만산업협회 등은 부산항의 파국을 막기 위해, 숙의를 거듭한 결과, 부산항만공사로 하여금 미수금 대체지급 등 발 빠른 대처로 위기상황을 간신히 넘기는 우여곡절을 겪기도 하였다.

 필자는 37년간 부산항에 몸담아 오면서, 지금과 같은 부산항의 근간이 흔들리고, 우리의 소중한 삶의 터전이 붕괴되는 어려운 상황을 일찍이 경험하지 못 했다.

    혹자는 부산항 개항 1백40년 이래 최대의 위기라고도 말한다.

 만약 한진해운이 청산되면 영세업체의 무더기 도산과 함께 한진해운 소속직원 2천여 명을 비롯한 관련업계에서 최대 1만여 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매년 17조 원의 천문학적인 피해가 예상된다.

    이에 부산지역의 해운항만산업 종사자들과 부산시민 4백여명은 지난 9월7일 한진그룹측과 금융당국에 한진해운의 회생대책 마련을 호소하기 위해 대한항공과 금융위원회를 차례로 방문했다.

 먼저 대한항공을 방문하여 한진해운 대주주에게 면담요청을 하였으나, 대주주는 어디에 있는지 만날 수 없어 모 임원에게 우리의 요구사항을 전달하고 금융위원회로 향했다.

    금융위원회에 부산항의 실상을 알리고, 한진해운과 부산항을 살려 달라는 읍소를 하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금융위원회의 문턱은 생각 보다 높았다.

 부산항의 해운항만 관련 단체 대표단 5인은 금융위원회 간부님(?)들은 만나지 못하고, 실무자에게 건의 서한만 전달하고 발길을 돌려야 했다.

 순간적으로 한진해운과 부산항의 앞날이 순탄하지만은 않겠다는 것을 직감할 수 있었다.

    잘 아시다시피 해운산업은 국가물류의 중심이며, 전후방 연관 효과가 매우 큰 국가기간산업이다.

 그리고, 국가안보 측면에서도 유사시 인력과 군수물자를 수송하는 전략산업이기도 하다.

 지금 한진해운과 부산항의 상황은 위기를 넘어 절박하다.

 이번 사태를 단순히 일개 기업의 문제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 부산지역 경제의 파탄은 물론, 수십조를 들여도 다시는 구축하기 힘든 글로벌 물류망의 붕괴, 나아가 국가산업 전반에 미칠 파장을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판단해야만 한다.

 이번 사태의 당사자인 한진해운 대주주의 기업윤리 상실, 경영능력 부족, 뼈를 깎는 자구노력 부재 등으로 영세업체의 도산과 근로자의 대량실직사태를 몰고 온 무책임한 행태 등 총체적인 난맥상에 대하여는 그 책임소재를 가려 엄중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

    그러나 한진해운 대주주의 행태가 아무리 지나치다 해도 어떻게 해서든지 한진해운을 회생시켜 파국만은 막아야 하지 않겠는가.

 한진그룹과 정부당국은 이번 사태의 심각성을 제대로 인식하고, 국가 기간산업인 한진해운의 회생대책을 조속히 마련하여 즉각 시행해주기 바란다.

    그렇게 하여 한진해운을 반드시 살리고, 이번 사태로 고통 받는 영세사업체에 대한 세금감면, 긴급운영자금 지원, 종사자의 고용안정 등 도산방지대책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

 우리나라 물류의 심장인 부산항이 활력을 되찾아 수렁에 빠진 지역경제를 회생시키고, 소중한 우리의 일터를 지켜내고, 실추된 해양강국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한진그룹은 물론 정부당국의 전향적인 태도와 정책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우리 모두의 지혜를 모아 역량을 결집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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