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사물과 닮은 것 찾기로 유창성 기르기
특정 사물과 닮은 것 찾기로 유창성 기르기
  • 예천신문
  • 승인 2018.07.06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 일 교
·은풍면 출생
·전 대구동부교육장

 

특정 사물과 닮은 것 찾기도 유창성을 기르는데 효과적이다. 특정 사물과 닮은 것 찾기는 특정사물과 닮은 것을 다양하게 떠올리고 그 이유를 말하도록 하는 활동이다. 예를 들면 "빨간 풍선과 닮은 것들을 찾아보세요. 그 이유를 말해 보세요" 하고 풍선과 닮은 것과 그 이유를 다양하게 떠 올리고 말하도록 한다.

유아기, 아동초기의 자녀들은 풍선과 닮은 것으로 공, 구술, 깃털, 사과, 태양. 보름달, 지우개, 고무줄, 용수철 등을 떠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그 이유로는 공은 둥근 모양과 탄력성, 만져보면 손에 닿는 느낌 등이 비슷하기 때문이라고 할 것이다. 또 구술은 둥근 모양, 깃털은 공중에 뜨기, 사과는 색깔이나 모양. 태양은 색깔이나 모양, 보름달은 모양, 지우개는 재질이나 촉감, 고무줄은 탄력성과 재질, 용수철은 탄력성 이 비슷하기 때문이라고 이유를 말할 것이다.

"네모난 흰색 지우개와 닮은 것들을 찾아보세요. 또 그 이유를 말해 보세요"라고하면 예상되는 흰색 지우개와 닮은 것으로는 도화지, 교과서, 고무공, 흰 샤스, 타이어, 고무풍선, 네모난 필통, 자, 흰색 물감 등등 다양하게 떠 올려질 것이다. 그 이유로는 도화지는 흰색과 네모모양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또 교과서는 모양, 고무공은 색깔이나 촉감, 흰 샤스는 색깔, 타이어는 촉감이나 재질, 고무풍선은 촉감과 재질, 필통과 자는 모양, 흰색 물감은 색깔 이 비슷하기 때문이라고 이유를 말할 것이다.
자녀들은 성인이 생각하지 못한 다양한 것들을 떠 올리고 그 이유도 다양할 것이다. 유창성의 사고는 고정관념을 가진 성인들 보다는 자녀들이 더 다양할 수도 있다.

자녀들은 많은 것을 떠올리는 것이 유창성이 높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