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반발 여전, 주민 간 설전 벌이기도
주민반발 여전, 주민 간 설전 벌이기도
  • 장귀용
  • 승인 2018.09.06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북부권 환경에너지종합타운 주민설명회 개최

경북북부권 환경에너지종합타운 건립에 관한 주민설명회가 지난달 30일 오후, 경북도청 동락관 1층 세미나실에서 개최됐다. 경북북부권 환경에너지종합타운은 경북 안동 풍천면 도양리 1424번지 일대에 총 사업비 1천9백33억 원, 6만 7천㎡ 규모로 조성되는 시설로 하루 쓰레기 소각 3백90톤, 음식물 소각 1백20톤을 처리하는 시설이다.

 

최첨단 시설을 갖춰 최대한 위해한 요소를 줄이고 악취 등의 문제가 없도록 하겠다는 것이 경북도의 입장이다. 여기에 수영장, 찜질방 등 주민 위락시설을 갖춰 주민들이 언제든 찾고 싶은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다수의 주민들은 설명회가 충분하지 못하다며 반발했다.

경상북도에서는 "30만㎡ 이상의 주거지역을 개발할 시 의무적으로 처리시설을 설치해야 하는 법률에 따라 설치하는 것이며 최첨단시설을 통해서 허용기준치보다 20~50% 적은 양을 배출하도록 기준을 설정하고 기준보다도 감소한 양으로 배출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설명회 후 진행된 질의응답 시간에서는 다양한 우려와 질타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주민A씨는 "PT만 보도록 하고 자료를 나눠주지 않는 행위와 대다수 주민들이 근무하는 시간인 오후 3시에 설명회를 진행한 점에서 준비 미숙 내지는 의도적인 주민참여 축소를 노린 것이 아닌가 의심된다"면서 "떳떳한 사업이라면 주민협의체를 새롭게 구성해야 한다. 신도시가 만들어지기 전 반경 3백m의 6가구 12명의 주민이 전체 신도시를 대변한다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반발했다.

이에 대해 도청 측은 "인구가 늘어날 때마다 협의체를 새롭게 구성할 수는 없는 것이 아니냐"면서 "법적 절차에 문제가 없다"고 답했다. 구체적인 우려를 묻는 질문도 쏟아져 나왔다.

'쓰레기를 실은 차량이 다니며 생기는 분진이나 매연은 어찌할 것인지', '유독물질의 배출량이 적다 하더라도 지속해서 축적되는 문제는 어찌할 것인지', '안개가 많은 지역인데 쓰레기 차량이 다니는 것이 과연 안전할 수 있을지'등 다양한 질문이 쏟아졌다.

이에 대해 도청 측은 "차량은 주민들이 다니지 않는 시간대에 운행할 것이며 차량 대수, 안전문제도 최대한 보장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답했으며, 축적되는 오염물질에 관해서는 "토지에도 지속적으로 조사를 할 예정으로 축적이 일어나면 대응방안을 마련해서 주민의 건강을 체크하겠다"고 답했다.

이 외에도 "경상북도가 제시하고 있는 모델인 하남시 모델은 배출량이 일 48톤에 불과한 작은 시설인데 비교 대상이 될 수 없다"는 의견과 "신도시를 만들면서 신도시나 직접 연계된 영주, 안동, 예천 등 주변 시군만 포함된 기존 방안에서 경북북부 11개 시군의 쓰레기를 모두 처리하는 것으로 변경한 것은 수익을 늘리기 위한 억지 확장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며 주민들의 고성과 박수가 이어졌다.

경상북도 측은 "최신 시설을 갖춘 하남시 모델을 벤치마킹해서 지어지는 만큼 예시로 든 것이며, 환경부가 설정한 권역에 따라 11개 시군의 쓰레기를 처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설명회 직후 환경에너지종합타운에 의견을 달리하는 주민 간 설전도 이어졌다. 한편 1백여 명으로 구성된 주민들은 계속 소송을 이어갈 예정이어서 주민설득과정과 주민의견통합이 쉽지 않음을 예고했다.

도청 담당자는 "친환경적이며 문제가 없다는 것은 시설이 완공되어 운영되면 자연스레 밝혀질 것으로 믿는다. 지금은 최대한 준비된 자료에 근거해서 설명하고 설득하는 작업을 해나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