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한 세상, 국민연금이 함께 합니다
청렴한 세상, 국민연금이 함께 합니다
  • 예천신문
  • 승인 2018.10.18 17: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 형 동
·국민연금공단 문경지사 지사장

 

"스마트폰이 세상을 바꿔놓고 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현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이 스마트폰에 의한 급속한 삶의 변화를 체감하면서 살고 있을 것이다. 더불어, 근래 들어 한국 사회를 크게 변화시킨 제도로 『금융실명제』와 『청탁금지법』 시행을 꼽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청탁금지법 시행 2년을 맞아 일반 국민이나 공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인식도 조사에서는 조사대상자 10명 중 9명이 청탁금지법을 찬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결과도 있다. 법 시행 초기의 많은 우려와 논란에 비하여 이 법이 매우 빠르게 우리 사회에 정착되고 있고, 우리 사회의 부조리한 관행이나 부패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평가한다는 것이다.

『청탁금지법』의 입법 목적은 '공직자 등에 대한 부정청탁 및 금품 등의 수수를 금지함으로써 공직자 등의 공정한 직무수행을 보장하고 공공기관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확보하는 것' 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국가는 공직자가 공정하고 청렴하게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근무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공공기관은 공직자 등의 공정하고 청렴한 직무수행을 보장하기 위해 부정청탁 및 금품의 수수를 용인하지 않는 공직문화 형성에 노력하여야 한다.

우리 공단에서도 반부패 청렴 정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여 청렴한 국민연금제도를 운영하고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지난 해 국민권익위원회가 전국 256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각 기관의 자발적인 부패방지 노력 정도를 평가한 부패방지시책 평가에서 1위를 차지 해 2년 연속 1등급을 달성하여 청렴한 공단의 이미지를 심어주었다.

금년에도 우리 공단은 국민으로부터 더욱 신뢰받는 국민연금을 실현해 나가기 위해 공정하고 투명한 업무처리 및 서비스 개선, 투명한 계약관리 업무시스템 구축, 기금운용 분야 청렴도 제고, 반부패 신고 활성화 및 신고자 보호 등 국민의 요구와 눈높이에 맞는 총 23개의 중점과제를 선정하여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도 국민연금공단은 '100세 시대, 국민의 든든한 평생 파트너'로서 '국민이 주인인 연금다운 연금'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을 다할 것이며, 청렴한 세상을 만들어나가는 데 앞장설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