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창고)제4차 교직원 대상 ‘단위학교 직무 연수’를 통해 배움중심 수업 디자인을 통한 역량 계발’
(대창고)제4차 교직원 대상 ‘단위학교 직무 연수’를 통해 배움중심 수업 디자인을 통한 역량 계발’
  • 예천신문
  • 승인 2018.10.30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북도교육연수원 주최-

대창고등학교(교장 정재형)는 지난 17일 경상북도교육연수원이 주최하고 대창고등학교 연구부(담당교사 권오휘)가 주관하여 배움 중심 수업 디자인을 통해서 한 명 학생도 배움으로부터 소외 되지 않는 수업활성화 및 교사 수업 역량 계발에 대한 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경상북도연수원에 소속되어 있는 수석교사들이 직접 단위학교를 방문하여 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15차시 중, 마지막 차시가 실시되었다.

김재남(진평중학교) 수석교사의 배움 중심 수업 디자인은 한 명의 학생이라도 배움에서부터 소외가 되지 않도록 하는 수업으로 1차시, 배움의 공동체에 대한 이해, 2차시, 배움의 공동체의 철학적 논리, 3차시, 배움 공동체 수업 디자인, 4차시, 배움 공동체를 활용한 학습지도안 작성하기 등으로 연수가 실시가 되었다.

 

김 선생은 교실에서 활용하는 수 있는 다양한 자료를 소개하였다. 또한 학생들이 한 명이라도 소외되지 않게 임상을 통한 활동지를 만들어가며 연수를 진행하였다. 특히 배움의 중심 수업은 세 가지 단계로 진행이 되었는데, 활동적인 배움, 협동적인 배움, 표현적인 배움 등으로 나누어서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수업 디자인에서 자형의 교실 배치를 통하여 평등한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을 설명하였다. 또한 소집단으로 구성하여 모둠의 의견을 모아 협동하는 과정을 비롯해서 질문을 갖고 서로 활동하는 등 모든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방법을 소개하였다 .

 

남병규 교감은 배움의 공동체 수업 연수는 교사의 수업 기술을 보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무엇을 어떻게 배우고, 문제에 대해 서로 협동하고 결론을 도출해 내는 과정을 배울 수 있는 연수였으며, 15차시 동안 연수에 참여한 모든 선생님들의 열정으로 우리 학교가 학생활동 중심으로 교사와 학생들이 좀 더 소통하고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