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형식 군의장 취임100일 인터뷰// 지역사회 봉사자, 군민의 대변자 역할 충실
이형식 군의장 취임100일 인터뷰// 지역사회 봉사자, 군민의 대변자 역할 충실
  • 예천신문
  • 승인 2018.11.05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선 많지만 군의원으로서 역량과 열정 고루 갖춰
주민들 곁에 의회 있다는 생각으로 부담없이 방문하시길

이형식 예천군의회 의장이 취임 100일을 맞았다. 이형식 군의장은 군민의 권익을 성실히 대변하고 군민과 격의 없이 소통하는 의회상 정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제8대 예천군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취임한지 100일을 맞은 소감은?
= 먼저, 군민들의 뜨거운 성원과 관심 속에 새롭게 출범한 제8대 예천군의회 전반기 의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100일 동안 예천군의회 의원 9명은 지역발전과 군민들의 행복한 삶을 위해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했다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저 또한 군의회의 대표자로서 지역경기 활성화, 일자리 창출 등 지역현안 사업에 대해 정책대안을 제시하고, 군민의 목소리가 군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군민의 여망에 부응하는 의회가 되도록 의원님들과 하나가 되어 의장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 하고 예천군과 군의회의 발전을 함께 이루도록 노력해 군민들의 선택에 후회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열린 의회! 듣는 의정! 뛰는 의원! 슬로건으로 군민의 권익을 성실히 대변하고 군민과 격의 없이 소통하는 의회상 정립을 위해 노력 하겠습니다.

 

▲전반기 의회 운영을 어떻게 이끌어 왔으며, 앞으로 어떻게 이끌어 갈 계획인지?
= 지방의회가 1991년에 부활되어 30여년이 지남에 따라 군민들께서는 의회가 지역사회 봉사자로 또한 군민의 대변자로서 더욱더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고 지역 발전과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줄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제8대 예천군의회 개원 후 100일이 지난 시점에서 군민들의 요구와 기대에 얼마나 부응하였는지 다시 한 번 반성해 보고 5만 군민과 더불어 서로 소통하고 협력을 통해서 부족한 점은 개선하고 보완해서 신뢰받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또한 지방의회가 가진 본연의 권한 수행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주민의 대표기관으로서, 입법기관으로서, 감시기관으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지방자치시대 의회의 기능을 강화하여 주민의 복리증진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합리적이고 건전한 비판과 함께 미래 지향적인 정책과 대안을 제시하여 조화와 균형 있는 의회를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저를 비롯한 예천군의회 의원 모두는 임기가 끝나는 그 날까지 겸손한 자세와 마음가짐으로 군민 여러분들의 말씀과 고견을 소중히 여기며 군민과 함께하는 의회가 되겠습니다.

 

▲예천군의회 9명 의원 중 초선이 7명에 이른다. 의정 경험 부족으로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가 충실히 이뤄지지 않을까, 하는 군민의 우려가 있다. 이에 대한 견해는?
= 군민들의 우려도 이해가 되기도 합니다. 예천군의회는 9명의 의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선수로는 3선 1명, 재선 1명, 초선 7명입니다. 초선 의원님들의 경력을 살펴보면 전직공무원, 전직 교육자, 소상공인 대표, 농업인 대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맡은바 역할을 충실히 수행 하셨다고 판단됩니다. 그래서 일곱 분의 의원님들은 의원으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가능성을 인정받았기 때문에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군민들로부터 선택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의원들의 의정활동 경력은 비록 짧지만 의원으로서의 역량은 충분히 갖추셨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의회 자체적으로도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지난 7월초에 지방의회 전문교육 기관을 통한 연수를 실시하였으며, 연찬회, 인근 시·군과의 교류 등을 통해 수준 높은 업무 역량과 의정활동 능력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11월 중에 예천·문경·영주 3개 시·군 의원님들과 함께 행정사무감사, 예산심사 등 의정활동 전반에 대하여 연수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제8대 의원님들이 의정활동에 대한 열정 또한 높아 개인적으로도 현장 방문을 통한 의견수렴, 자료수집에 최선을 다하고 계십니다.

따라서 군민들의 우려하는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에 대해서는 크게 우려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집행부와 관계에 있어서는 상생협력 관계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원칙에 따른 견제와 감시를 통해 군정이 보다 효율적이고 생산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지역의 주요 현안이나 민원 사항에 대해서는 함께 고민하고, 집행부와 수시로 주요 정책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대안과 해법을 함께 찾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을 대표하는 대의기관으로서 주민들과의 소통을 위해 어떤 생각을 하고 계신지?
= 의정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민과의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정, 직장 등 삶의 현장에서 주민의 목소리를 직접 듣기 위해 지금도 의원님들은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축사 신축, 태양광 발전소 설치 등 주민의 삶의 질과 직접관련 있는 집단민원에는 집행부와 주민의 갈등을 조정하고 합의점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민과의 소통의 창구를 확대하기 위하여 열린 의장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언제라도 주민들이 어려워하고 불편한 점을 청취하고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장애인, 홀몸노인, 저소득 계층 등 사회적 약자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그 분들의 소리에 더 많이 귀 기울이고 관심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주민 여러분 가장 가까운 곳에 의회가 있다는 것을 생각하시고 아무런 부담 없이 의회를 찾아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군민들에게 당부사항은?
= 먼저 제8대 예천군의회가 순조로이 출발할 수 있게 적극적으로 성원해 주시고 지지해 주신 5만 군민 여러분께 충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제8대 예천군의회는 앞으로 4년 동안 5만 군민의 커다란 기대와 희망을 가슴 깊이 새기고 뜨거운 열정을 가지고 성실한 봉사자의 자세로 군민의 소리를 대변하고 실현하는데 헌신 할 것을 굳게 약속드립니다.

군민 여러분께서도 적극적인 사고와 참여 속에서 앞으로 4년을 지켜봐 주시고 우리 군의회가 초심을 잃지 않고 '화합 의회, 소통 의회, 열린 의회'가 되는데 깊은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예천군민이 가진 도전 정신과 뜨거운 열정을 바탕으로 경북의 중심도시로 발돋움 하는데 우리 모두가 하나가 되기를 바랍니다. 언제나 제8대 예천군의회에 군민여러분들의 끊임없는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