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의회의 결단을 촉구한다"
"예천군의회의 결단을 촉구한다"
  • 예천신문
  • 승인 2019.01.25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천군 이미지 회복 10년 이상 걸린다 '장탄식 쏟아져'

<발행인 칼럼>

해외연수 과정에서 가이드 폭행과 접대부 발언, 거짓말 해명 등으로 물의를 빚은 예천군의회가 성난 민심의 파도에 휩쓸려 난파 직전이다. 여기저기서 인재의 고장, 충효의 고장 예천군의 손상된 이미지를 되돌리려면 10년 이상이 걸릴 것이라는 장탄식이 쏟아진다.

기해년 황금돼지해를 맞아 희망에 부풀어있던 군민과 출향인들도 하루아침에 '부끄러움'이라는 날벼락을 맞았다.군민들은 잘못 뽑은 자신의 눈을 찌르고 싶은 허탈한 심정, 출향인들은 예천이 고향이라고 밝힐 수조차 없는 참담한 심정의 나날을 보내고 있다.

축구 국가대표 선수촌 유치전에 뛰어든 예천군의 행보에도 급제동이 걸린 것은 물론 새해 추진될 각종 사업도 상당부분 동력이 떨어졌다.

TV와 신문을 통해 드러나는 예천군의회의 민낯이 충효의 고장 예천의 이미지에 연일 오물을 퍼붓는 형국이다.

'손사래 치는 과정에서 가이드가 얼굴을 맞았다'던 박 의원의 해명이 동영상 공개를 통해 거짓으로 드러나고, '노래방 도우미' '호텔 소란' 등 피해 가이드의 인터뷰 내용이 보태지면서 가뜩이나 성난 여론에 기름을 부은 격이 됐다.

예천군의회 홈페이지 자유게시판과 각종 포털, 청와대 청원게시판에서까지 군의원들의 총사퇴를 촉구하는 분노의 댓글이 도배됐다.

이번 사태로 인재의 고장, 충효의 고장 예천의 이미지가 밑바닥까지 추락하는데도 책임지려는 의원이 단 한 명도 없다. 군민과 국민으로부터 더 큰 지탄을 받는 이유다.

최근 한 언론사 여론조사에 따르면 국민 10명 중 7.5명이 '예천군의원 전원 사퇴에 찬성한다'고 답했다. 이는 예천군의회 의원들이 자신에게 부여된 풀뿌리 민주주의의 신성한 권한과 의무를 외면한 채 해외에 나가 국격을 심하게 손상시켰다는 꾸짖음인 것이다.

군의회는 의장·부의장직 사퇴와 윤리특위에서 제명 등의 조치를 내놓고 있지만, '똑같은 의원들끼리 누가 누구를 징계하느냐'는 비아냥까지 쏟아내며 성난 민심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하지만 이쯤에서 우리 모두 한걸음씩 물러나 전체를 보는 지혜를 발휘했으면 한다. 믿는 도끼에 발등을 찍힌 군민과 국민의 분노는 의원 전원 사퇴로도 부족하겠지만, 의원 총사퇴 후 벌어질 혼란을 강 건너 불구경하듯 해서도 안 된다.

의회는 집행부와 함께 구르는 수레의 두 바퀴다. 의회라는 바퀴가 빠지면 예천군정도 제대로 추진될 수 없다. 그것은 지방의회가 가진 조례 제정의 권한, 예산을 심의하고 확정하는 재정에 관한 권한, 지방정부를 견제할 수 있는 고유의 권한이 제 기능을 못하기 때문이다.

보궐선거도 쉬운 문제가 아니다. 군의원이 총사퇴하고 치러지게 될 보궐선거의 막대한 비용은 재정자립도 13.5%에 불과한 예천군이 고스란히 떠안아야 한다. 일부에서 주장하는 주민소환도 절차와 시간, 비용뿐만 아니라 심각한 후유증이 우려되기는 마찬가지다.

그렇다면 이제 예천군의회가 머뭇거리지 말고 결자해지(結者解之)의 마음으로 답을 내놔야 한다. '군의원 총사퇴'를 요구하는 성난 민심을 달래기 위해 이번 사태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의원의 '사퇴' 등 책임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렇지 않고서는 난파 직전인 군의회의 항해를 조금도 기대할 수 없다.

더구나 이번 사태로 손상된 인재의 고장, 충효의 고장 예천의 이미지도 회복 불능의 상황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예천군의회의 결단을 촉구한다.

                                                                                                                                      <김도영 대표이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