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읍 청복2리 '용정송' 정이품송 닮아 눈길
예천읍 청복2리 '용정송' 정이품송 닮아 눈길
  • 예천신문
  • 승인 2019.04.09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북도 보은의 법주사로 들어가는 길목에 정이품송(正二品松)이라는 소나무가 있다. 수령이 800년 정도 되는 이 나무는 마치 거대한 우산을 펼쳐놓은 듯한 우아한 모습을 자랑하고 있다.

예천에도 정이품송을 닮은 소나무가 있어 화제다. 예천읍 청복2리 산 68번지에 있는 이 소나무는 일명‘용정송(龍井松)’으로 불리우며 수령은 정확치 않으나 약 3백여 년 정도 된 보호수(03-30-01)이다.

‘용정송(龍井松)’을 가까이에서 보면 감탄할 정도로 수형이 아름답다. 웅장한 자태가 속리산의 정이품송을 연상케 하고 있다.‘용정송(龍井松)’주변은 용(龍)과 관련된 지명이 많다. 우선 소나무가 자라는 산이‘용정산(龍井山)’이며 산 아래에‘용정샘(龍井)’이 있다.

 

이곳 마을 도로명 새주소 또한‘용정길’이다. 용정골은 지명만 얼핏 보면 용(龍)의 기운이 강하게 느껴지는 마을이다. 용정(龍井)에는 다음과 같은 전설이 전해져 온다.

아득한 옛날 마을에 식수가 귀해서 애태우던 어느날 이 마을에서 가장 나이 많은 어른의 꿈에 신령이 나타나 마을 앞의 지금 샘이 있는 자리를 파 보라고 했다. 그 말대로 우물을 팠더니 용이 하늘로 올라가면서 샘물이 용솟음쳤다고 하여 용정(龍井)이 되었다.

용정샘(龍井)은 아무리 가물어도 물이 마르지 않는다고 하며 마을의 식수와 빨래터로 이용되었으나 현재는 폐정 되었다. 청복2리 박영길 이장은“앞으로 마을 자체수익사업인 다래골 태양광발전소 사업에서 발생하는 기금으로 용정샘 복원과 유래판을 설치하겠다고 했다.

또‘용정골 명품 마을 만들기 사업으로 용정송 주변 소나무 숲 가꾸기와 주민 쉼터 조성 등을 추진해 소중한 자연문화유산을 후손들에게 물려줄 계획”이라고 밝혔다.

‘용정송(龍井松)’은 현재 김해김씨 문중에서 관리하고 있으며,‘용정송(龍井松)’옆에는 조선 헌종때 무과에 급제한 김두윤의 무덤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