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의원 전원퇴진 위한 주민소환 추진
예천군의원 전원퇴진 위한 주민소환 추진
  • 예천신문
  • 승인 2019.04.25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천명예회복범군민대책위 … 기자회견 성명서 통해 밝혀

  예천명예회복범군민대책위위원회(위원장 윤철재)가 지난해 12월 해외연수 당시 물의를 일으킨 예천군의원 전원에 대한 주민소환에 나서기로 했다.
 범대위는 지난 19일 예천읍 동본리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군의원 임기 시작 1년이 되는 오는 7월 1일부터 주민소환운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범대위는 이날 △공무원 품위 손상 △여행비 과다 지출 △셀프징계 △예천군민 심적 고통 △예천 이미지 손상 △의원 자질 소양 부족 등의 사유를 들어 군의원 전원 주민소환을 추진하기로 했으며, 박종철·권도식 전 의원이 법원으로부터 제명처분 취소 소송에서 승소할 경우 이들에 대해서도 주민소환 대상에 포함하기로 했다.
 범대위는 성명서에서 "예천군의회가 가이드를 폭행한 박종철 의원과 여성접대부 발언을 한 권도식 의원만 제명하고 두 의원은 곧바로 징계무효 가처분신청을 했다"며 이는 "주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범대위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군의원 전체가 책임져야 할 일을 두고 두 의원만 제명하고 의장에게는 1개월 출석정지 처분만 내려 용서해 달라고 읍소한 지 한 달이 지났다. 여론이 식는 날만을 기다리며 눈치를 보다가 제명처분을 당한 두 의원도 징계무효 가처분신청을 결행했다"며 비난했다.
 그러면서 "만약 이것이 받아들여질 경우 군의원 신분은 즉각 복원된다"며 "예천군의회의 셀프징계 결과는 아무런 결과물이 없는 원점으로 돌아가게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범대위는 또 "예천군의회 의원들의 반성할 줄 모르는 파렴치한 행태를 그대로 둘 경우 군민의 신임을 잃은 예천군의회는 4년 임기 내내 아무 일도 못 하는 식물의회가 되어 국민의 혈세만 세비로 삼키는 괴물로 남을 것"이라고 했다.
 범대위는 이어 "힘을 모아 주민소환의 합법적 방법으로 의원들을 강제 퇴진시켜 군의회를 진정한 주민의 의회로 만들고 예천의 주권자가 살아 있음을 만천하에 보여주자"며 "예천군민의 명예와 자존을 되찾고 지방자치를 한 단계 끌어올리는 역사적 과업에 5만 군민과 40만 출향인들께서도 적극 동참해 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주민소환은 군의원 선거구 유권자의 20% 이상 서명을 받아야 가능하다. 주민들이 서명을 받아 예천군선관위에 청구하면 선관위는 주민투표를 실시하고 유권자 3분의 1 이상이 투표해 과반수가 찬성하면 의원직을 잃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