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의 상권중심지 명성 되찾고 싶다"
"예천의 상권중심지 명성 되찾고 싶다"
  • 예천신문
  • 승인 2019.08.08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0년 반장들 추천으로 이장직 맡아

'예천읍 남본1리 유영화 이장'

▲유영화(예천군이장연합회장) 이장은 남본1리와 주민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 일하겠다고 밝혔다

1960~70년대 예천읍 남본시장은 잡곡, 마늘, 고추 등 다양한 농산물이 판매돼 늘 사람들로 북적이던 큰 규모의 시장이었다.

그러나 현재 건물의 노후화, 인구감소 및 고령화로 인해 사람들의 발길이 뜸해지면서 남본시장의 경제는 급속히 침체되었다.

지난 2010년 3월 유영화(60) 씨는 반장들의 추천으로 이장직을 맡았다. 그는 지난 9년 동안 시장의 상권 회복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런 열정 덕분에 예천군 새마을금고 옆에 주차장이 마련됐으며, 최근에는 남본시장에 비가림 시설이 설치됐다. 또한 주민 화합을 위해서도 많은 노력을 했다. 대표적인 게 마을문화쉼터 건립이다.

유영화 이장은 "남본1리는 읍 중심지이기 때문에 다른 동네보다 땅값이 비싸고 부지도 마땅치 않아 시설 건립이 쉽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농촌 중심지 활성화사업에 선정돼 사업비 10억 8천9백여만 원을 확보해 3백83㎡에 연면적 2백08㎡ 규모의 1층 경로당, 2층 마을회관으로 구성된 남본1리 마을문화쉼터를 준공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후 마을문화쉼터에서는 매년 윷놀이 대회를 열어 주민 화합을 다지고 있다.

유 이장은 "주민들이 마을 일이라면 너나 할 것 없이 십시일반 서로 잘 도와줘 마을 발전의 큰 원동력이 된다"고 말했다.

추석, 설이 다가오면 마을 어르신 20~30명이 건물과 길 주변 정화작업을 하면서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다.

남본1리는 최근 3~4년 사이 아파트와 원룸, 빌라 등이 들어서며 2백80여 가구에서 3백40여 가구로 증가했다.

남본시장 활성화 방안을 묻자 "대형마트처럼 위생 환경 개선에 힘써 손님들에게 믿음을 줘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유도해야 한다"며 "유기농 농산물 소포장과 가판대 정비를 통해 시장 선호도를 높이고 주변 노후주택 슬레이트 지붕과 비좁고 듬성듬성 끊겨 위험한 인도를 현대식으로 정비하여 사람들이 찾고 싶은 시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유 이장은 예천군이장연합회장, 경북도립대학 교 발전협의회 이사, 검찰청 법사랑 위원, 재향군인회 이사, 예천문화원 운영위원, 예천경찰서 생활안전위원, 예천라이온스클럽 회원으로 활동 중이며 어려운 이웃을 위해 성금 기탁을 하는 등 지역사회에 많은 기여와 봉사를 하고 있다.

현재 예일건재사를 운영 중이며, 부인 전해경(57) 씨와의 사이에 1남 1녀를 두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