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동 예천군수 시정연설 전문
김학동 예천군수 시정연설 전문
  • 예천신문
  • 승인 2019.11.25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존경하는 군민여러분!
그리고 신동은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제233회 예천군의회 제2차 정례회를 맞이하여 2020년도 군정운영 방향과 예산안에 대해 설명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늘 열린 마음으로 군민들과 소통하면서 군민의 뜻을 잘 대변해 주셨고, 열정적인 의정활동으로 맑고 투명한 행정을 펼칠 수 있도록 도와주신 의원님들께 깊은 경의를 표합니다.

아울러, 지역발전을 위하여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군민과 출향인 여러분께도 감사의 뜻을 전합니다.

의원님 여러분!
2019년은 실질적으로 민선 7기를 시작하는 원년으로 참으로 다사다난했던 한 해였습니다.
대한민국 축구종합센터 유치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아쉽게 탈락하는 아픔도 겪었습니다만
5만 군민의 단합된 모습에서 우리 예천군의 무한한 가능성과 희망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민간단체와 지역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공무원들의 적극행정 덕분에 수십 년 동안 상설시장 도로변 주차장에 난립해 있던 노점상들을 시장 내 지정장소로 이전 시켰고, 그 결과 전통시장과 노점상, 군민 모두가 만족하는 결과를 도출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용궁순대축제, 삼강나루터축제, 세계활축제와 우리농산물축제 등 각종 행사는 군민과 군 의회, 공직자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동참으로 어느 해 보다도 외지인이 많이 방문한 내실 있는 성공적인 축제였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발판삼아 내년에 개최되는 예천세계곤충엑스포는 철저한 계획과 빈틈없는 준비로 성공적으로 치루어 예천군이 한 단계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신동은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내년에도 군 의회와 긴밀한 소통과 협의를 통해 보다 더 알찬 행정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 여러분들의 변함없는 성원과 협조를 당부 드리면서 군정 운영 방향을 분야별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먼저, 도청 신도시의 정주여건 개선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현재 신도시 인구는 21,670명으로 꾸준한 증가 추세이며 공공단체 및 유관기관은 44개가 이전을 완료하였고,

경상북도 선거관리위원회 등 4개 기관이 이전할 정부지방합동청사와 일·가정 양립지원센터는 내년에 준공할 예정으로 순조롭게 추진 중이며, 공무원교육원은 내년 초에 착공 예정입니다. 그 외에 신도시로 이전할 계획이 있는 27개 기관이 조기에 이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신도시 주민들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아동, 청소년 및 성인 모두를 아우르는 문화체육 공간인 복합커뮤니티센터를 건립하고 테마숲 조성, 테니스장 건립 등 명품도시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신도시 주민들이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는 문화페스티벌과 신도시 일원을 일주하는 형형색색의 버블 마라톤 등 문화체육 행사를 개최하여 이웃과 함께 소통하고 화합하는 상생의 장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둘째, 예천읍 원도심을 정비하여 신경제 중심지로 활성화하겠습니다.

예천읍 남산공원을 주민 친화 공간으로 개발하고,폐철도부지 산책로 조성과 개심사지 오층석탑 역사공원조성으로 보다 더 쾌적한 원도심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아울러 1백60억 원의 사업비가 지원되는 도시재생 공모사업에 선정되도록 하여 전선지중화, 주차장 공간확보 등으로 예천읍 원도심의 도시경쟁력을 더욱 확고히 다지겠습니다.

또한 시가지 교통혼잡과 주차문제를 해소하고, 보행자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도심 일방통행로 운영을 신중하게 검토할 계획입니다.

원도심 경기활성화를 위해 시가지 가로간판 정비와 소상공인 특례보증사업, 경영안정지원사업, 청년창업 지원 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상설시장에는 시장 관문 설치와 시설현대화 사업, 다양한 활성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예천사랑상품권은 30억 원으로 증액 발행하여 지역경기를 더욱 활성화 시키겠습니다.

또한, 육상과 양궁, 게이트볼, 파크골프 등 스포츠 인프라를 활용하는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더 많은 대회와 전지훈련을 유치함은 물론 양궁장 주변에 종합 스포츠타운 조성 계획을 추진하여 지역 경기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농축산업의 현대화와 적극적인 판로개척으로 농가소득을 증대 시키겠습니다.

벼, 과수 농업의 생산성을 제고하고 품질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참외를 비롯한 5개 시설원예 전략품목의 현대화사업을 확대 지원하겠으며,

경북한우경진대회를 우리지역에서 개최하고, 한우 생산에서부터 가공 및 유통에 이르기까지 본격적인 브랜드화 사업을 추진하여 예천한우의 우수성을 알리고, 브랜드 가치를 높여가도록 하겠습니다.

참깨·들깨 지역 전략 향토사업과 농촌자원복합화 사업, 농산물종합가공센터 건립 등으로 지역농업의 6차산업화에 속도를 더해 나가고, 70억 원이 투입되는 신활력플러스사업을 통해 지역특화산업인 곤충의 고부가가치 상품을 개발하여 실질적인 농가소득 증진과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도록 하겠습니다.

금년에 인터넷 쇼핑몰·예천장터의 활성화와 출향인 조직과 공공기관, 농산물유통공사와 연계한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지역 농산물 및 가공제품의 판매량이 획기적으로 증가하였고,

일품쌀과 단무지, 고춧가루 등을 해외에 수출하는 터전을 마련한 만큼 내년에도 농산물의 유통, 판매에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넷째, 기업 투자 유치와 일자리 창출에 더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조직개편으로 공단조성과 분양, 기업유치 업무가 일원화된 만큼 제2농공단지 분양을 조속히 완료하고 제3농공단지를 조성하는데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또한, 개포면 경진리 일원과 지보면 매창리의 군유지를 활용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업이나 연수원, 농산물 가공 산업단지, 관광단지, 리조트 등의 다양한 유치 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하겠습니다.

일자리 창출을 위하여 청년창업 육성지원과 청년행정도우미사업, 도시청년 시골파견제, 청년마을일자리 뉴딜사업, 청년농업인 육성 등의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생활 보장을 위한노인 일자리 확대 등에도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다섯째, 곤충엑스포 성공개최 및 관광인프라를 확충하여 예천관광의 위상과 명성을 높이겠습니다.

2020년 곤충엑스포는 곤충의 산업화와 지역경기활성화에 초점을 맞추어 5월 1일부터 17일까지 곤충생태원과 예천읍 일원에서 개최할 계획입니다.

엑스포 방문객들이 예천읍 원도심에 머물고 예천의 관광지를 경유하면서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예천읍과 주행사장인 곤충생태원 일대는 물론이고 방문객들의 동선 주변과 지역 관광지를 보다 더 깨끗하고 아름답게 조성하여 방문객들에게 ‘곤충 산업의 메카’다운 면모를 보여주고,

다양한 체험과 볼거리, 먹거리를 마음껏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알차고 완성도 높은 축제가 되도록 치밀하게 준비하겠습니다.

또한, 용궁순대축제, 삼강나루터축제, 농산물축제, 그리고 금년 10월에 신도시에서 처음으로 개최한 예천국제스마트폰 영화제의 프로그램을 보다 더 치밀하게 계획하여 문화 관광도시로 예천군의 위상을 드높이고,

금당야행, 백두대간 인문캠프와 위기의 삼강주막 같은 체험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고 주말 시티투어와 팸투어 등 다양한 방문객 참여형 관광 상품을 개발하겠습니다.

우리 군의 관광인프라 구축은 크게 3개 권역으로개발해 나갈 계획입니다.

먼저, 회룡포·삼강권역은 삼강주막, 파브르 펜션, 오토캠핑장, 강문화전시관이 있는 삼강문화단지와 회룡포, 용궁역 관광테마 사업을 연계한 볼거리와 용궁순대, 예천한우, 전통 막걸리 등의 먹거리가 어우러지도록 하기 위해 삼강문화단지와 회룡포, 두 관광지를 하나의 권역으로 묶어주는 모노레일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백두대간 권역은 금당실, 초간정, 용문사와 명봉사, 태실, 하늘자락 공원 등의 관광자원을 연계하여 개발하기 위해 그 중심에 있는 하늘자락공원에 둘레길을 조성하겠습니다.

다음은 체험관광 권역입니다. 곤충생태원과 천문우주센터, 예천박물관을 연계한 체험관광과, 석송령, 예천온천, 내성천과 농촌체험을 연계한 관광상품을 개발하겠습니다.

여섯째, 군민 안전과 건강한 삶을 실현하기 위한 다양한 복지정책을 펼치겠습니다.

독거노인 공동거주의집 및 노인 전담 간호제를 추진하겠으며, 행복한 출산을 위한 산후조리도우미 운영과 장애인 활동지원 서비스사업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확대하고,

보훈가족들의 사기 앙양을 위하여 명예수당 대상자 범위와 수당도 증액 지원하겠으며, 보훈종합복지회관 건립을 위한 부지 매입 및 노인인구 증가에 따른 대책으로 노인복지회관을 리모델링하여 공간 확장과 함께 기능을 보강하여 노인 복지정책을 늘려가겠습니다.

또한, 다함께돌봄센터 5개소를 개설하여 직장 여성들이 경력단절 없이 아이를 키울 수 있는 여건을 조성 하겠습니다.

아울러, 낙후한 지역의 생활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으로 금년에 확정된 감천면과 보문면, 개포면에 이어 내년에는 용문면과 효자면, 유천면에 대한 기초생활 거점육성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군항공기 소음 피해지역인 유천, 용궁, 개포면 지역에 재난 예·경보 시스템인 가정별 마을방송시설을 설치하여 소음으로 인한 지역주민의 불편함을 덜어주겠습니다.

군민의 안전의식 함양을 위하여 찾아가는 마을순회안전교육, 어린이 안전체험교실 운영 및 어린이, 장애인, 노약자 등 교통 약자 친화적인 대중교통 체계를 구축하고, 우범지역에 CCTV를 증설하여 범죄를 예방하는 등 안전한 예천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2020년 예산은 도청 신도시와 원도심의 상생발전, 원도심 경제 활성화, 농업인소득증대, 곤충엑스포 성공개최와 관광인프라 구축에 중점을 두고, 재정 건전성을 최대한 유지하는 긴축 기조로 편성 하였습니다.

의회에 제출한 2020년도 예산안은 2019년 당초 예산보다 15.5% 증가한 총 4천9백76억 원 규모로, 이중 일반회계는 금년보다 14.9% 증가한 4,441억 원으로

사회복지, 보건 분야에 가장 많은 26.4%, 일반행정, 교육, 안전 분야에 9.6%, 농림수산, 산업분야에 20.7%, 문화관광 및 환경분야에 13.0%, 교통 및 지역개발 분야에 14.0%, 예비비 등 기타 분야에 16.3%를 반영하였습니다.

그리고 특별회계는 총 9건으로 금년보다 20.7% 증가한 5백35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소중한 예산이 보다 더 효율적으로 운용되도록 노력하고, 예산집행이나 사업추진 과정에서 군민의 세금이 절대로 헛되이 쓰이지 않도록 각별히 유념하겠습니다.

경북 도청이전과 신도시조성은 우리 예천군 역사상 유례가 없었던 성장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입니다.
예천군이 진정한 경북의 중심도시로 우뚝 설 수 있도록 5만5천 군민들과 40만 출향인들의 힘과 지혜가 결집되도록 하는데 전 행정력을 매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내년도 예산안에 대한 깊은 이해와 많은 협조를 당부 드리며, 의원님들 모두 추운 날씨에 건강관리 잘 하시고 금년도 남은 의정활동도 잘 마무리 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예천군 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협조와 성원을 보내주신 군민 여러분과 출향인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019년 11월 25일
예천군수 김 학 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