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동 예천군수 '2020 신년인터뷰'
김학동 예천군수 '2020 신년인터뷰'
  • 예천신문
  • 승인 2020.02.07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천세계곤충엑스포 성공 개최에 힘 모아주시길···

김학동 예천군수는 최근 본지와 신년 인터뷰를 통해 지난 한 해의 성과와 2020년 군정 방향, 예천세계곤충엑스포 등 주요 사업 계획을 밝혔다. 다음은 일문일답이다.

▲김학동 예천군수가 2020년 새해 군정 방향과 역점 사업을 설명하고 있다.
▲김학동 예천군수가 2020년 새해 군정 방향과 역점 사업을 설명하고 있다.

▶2019년 예천군정 주요 성과를 소개한다면?
 = 지난 한 해 동안 성원해 주신 군민, 출향인 그리고 공직자 등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중앙 및 경북도로부터 38개 분야에 우수한 평가를 받았고, 한국공공자치연구원 주관 지방자치단체 경쟁력 평가 '최우수상', 세금바로쓰기운동본부 주관 예산효율화부문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특히,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전국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도내 유일하게 5년 연속 2등급을 받아 '청렴한 도시 예천'의 명성을 드높였고, 공모사업에 70억 원이 투입되는 신활력플러스 사업과 새뜰마을 사업에 42억 원 등 총 48건이 선정되었습니다.

▶2019년 아쉬웠던 부분은?
 = 축구종합센터 및 도민체전 유치 실패를 꼽을 수 있습니다. 적극적인 스포츠마케팅을 펼쳤지만 기대만큼 좋은 결과를 끌어 내지 못한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결과를 떠나 공직자들은 물론이고 출향인, 재향인 모두가 고향발전을 위해 한마음으로 뭉쳤던 경험은 더 없이 소중했습니다.
시도하지 않으면 실패도 없겠지만 성공은 더욱 더 불가능합니다. 실패가 두려워 시도조차 하지 않는 복지부동의 행정을 쫓지는 않겠습니다. 예천군 행정은 앞으로도 과감하게 변화와 개혁을 시도하고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 나갈 것입니다.

▶2020년 새해 군정 방향과 역점사업은?
 = 도청신도시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아동, 청소년, 어른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예산 3백30억원)의 복합커뮤니티센터를 건립하여 호명면출장소, 지역아동센터, 체력단련실, 청소년 동아리방, 건강생활지원센터 등 문화·체육 공간을 갖추도록 할 계획으로 7월에 착공하겠습니다.
또한 아파트 단지를 연결하는 테마숲과 테니스장을 조성하고, 퇴근 시까지 아이를 돌봐주는 다함께 돌봄센터 5개소를 개설하겠습니다.
예천읍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서는 1백60억 원이 투입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상반기에 공모하고, 주차장 확보, 전선지중화, 시내 일방통행 등의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남산공원과 폐철도부지를 주민 친화공간으로 개발할 계획입니다.
주민들의 소득 증진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빠른 시일 내 제2농공단지 분양 완료 후 제3농공단지를 조성하고 소상공인 지원사업, 전통시장 활성화 계획으로 지역 경기를 살리고, 지역 농축산물 유통·판로개척, 한우브랜드화 사업, 농산품종합가공센터 건립 등 농가소득증진에 주력하겠습니다.

▲복합커뮤니티센터조감도
▲복합커뮤니티센터조감도

▶2020 예천세계곤충엑스포 개최 시기와 장소에 변화가 있다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는가?
 = 2020 예천세계곤충엑스포 계획에 과감한 변화를 시도합니다. 철저하게 지역 경기 활성화에 초점을 맞추어 개최시기를 여름 휴가철이 아닌 봄철(5월1일~17일)로 바꾸고 공설운동장에 설치했던 전시관들을 시내 일원으로 옮겨 설치할 계획입니다.
행사기간이 농번기이기 때문에 지역의 농민들이 다소 바쁜 시기이기는 하지만 석가탄신일, 노동절, 어린이 날, 어버이 날 등이 이어져서 대한민국 국민들이 가장 많이 이동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관람객 유치에 더없이 좋은 때입니다.
또한 혹서기는 폭염으로 인해 관람객들의 좋은 반응을 얻기 어렵고 오랫동안 머무를 수가 없어서 지역경기 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반면에 야외활동하기에 기후가 적절한 5월에는 야간 프로그램까지 편성하여 관램객들의 체류시간을 최대한 늘려준다면 지역경기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공설운동장에서 곤충생태원으로 이어지는 관람 동선으로는 관람객들이 시내로 들어 올 이유가 없고 지역 경기활성화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공설운동장에 설치했던 전시관들을 시내 일원에 배치하여 관람객들이 최대한 많은 시간을 예천읍 시내에서 보낼 수 있도록 변화를 시도합니다.

▶이번에 개최될 예천세계곤충엑스포의 특징은?
 = '살아있는 곤충세상 속으로~'라는 주제에 걸맞게 곤충생태원 전체가 지붕 없는 곤충박물관이 될 것입니다. 관람객들이 다양한 종류의 살아있는 곤충을 직접 보고, 만지고, 느끼는 체험을 통해 곤충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줄 수 있어서 학생들에게 더 없이 좋은 학습의 장이 될 것입니다. 또한 예천읍 시내에 배치될 곤충산업관에서는 곤충이 식용뿐만 아니라 기능성식품, 사료용, 애완용으로 산업화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세계희귀곤충관과 맛고을 벅스타운에는 다양한 흥미거리들이 풍부하게 준비됩니다.
그리고 야간에는 맛고을 길 상가 벽면과 바닥을 이용한 레이져 쇼, 영상 미디어 파사드 쇼가 펼쳐지고 보건소 앞 상설 무대에는 흥미진진한 다양한 공연과 볼거리가 계획되어 있습니다.
행사가 긴 연휴기간에 치러지는 만큼 어느 때보다도 많은 관람객들이 찾아와서 긴 시간을 체류하면서 예천의 볼거리, 먹거리, 체험거리를 제대로 즐기는 멋진 축제가 될 것입니다.

▶끝으로 군민과 출향인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 예천 군민여러분, 출향인 여러분!
선거로 인해 만연했던 고질적인 편가르기를 없애고 모든 군민들이 한 마음으로 화합할 수 있도록 공평무사한 행정을 추구해 왔고 군민들의 자긍심을 드높여 누구나 예천인(醴泉人)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도록 예천인의 정체성 확립을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또한 지방자치제의 취지에 맞게 주민이 진정한 주인이 되고 주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행정을 구현하고자 했습니다. 군민들이 자발적으로 앞장서서 상설시장의 불법노점상을 제 위치로 돌려놓고 불법 노상적치를 퇴치하는 등 진정한 주민 자치의 성공 경험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그런가하면 수많은 출향인들의 적극적인 도움으로 지역 농산물 온라인 쇼핑몰인 '예천장터'의 유통량이 10배 이상 성장하는 데 힘을 보태주셨습니다.
 특히, 이번 2020 예천세계곤충엑스포는 군민, 출향인, 공직자 모두가 한 마음 한 뜻으로 한목소리로 홍보해서 한 분이라도 더 외지에서 관람객을 끌어올 수 있도록 홍보맨이 되어주신다면 성공 개최가 이뤄질 겁니다.
 군민 및 출향인 여러분의 호응과 적극 참여로 예천인의 자긍심을 드높이는 행사가 되도록 주인의식을 가져줄 것을 다시 한 번 간곡히 당부드리며 항상 군정에 관심과 동참 바라겠고 군정 발전에 여러분들의 고견을 기다리겠습니다.
각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좋은 기운이 넘쳐 소망하시는 모든 일이 성취되시길 진심으로 기원 드리며 복 많이 받으십시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