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초대석-송문흠 NH농협 예천군지부장//"예천의 희망찬 내일위해 농협도 함께하겠다"
◆목요초대석-송문흠 NH농협 예천군지부장//"예천의 희망찬 내일위해 농협도 함께하겠다"
  • 예천신문
  • 승인 2020.06.05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 및 지역문화발전, 군민 복지 증진에 앞장서는 지역 금고은행 역할 최선
마케팅 능력 향상과 소통 활성화 강조

송문흠 NH농협 예천군지부장은 "마케팅 능력 향상과 친절한 고객 응대의 생활화로 경북 으뜸 사무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평소 소신을 밝혔다.
송 지부장은 "1995년 첫 부임지인 예천군지부에서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자 했으나 곧 지역본부로 이동하여 고향에 오래 근무하지 못한 아쉬움이 있었다"며 "이번에 지부장으로 영전하여 다시 고향에 돌아온 만큼 희망찬 예천의 내일을 여는 길에 농협이 함께하겠다"고 했다.

▲보문면 태생의 송문흠 군지부장은 농가 일손돕기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보문면 태생의 송문흠 군지부장은 농가 일손돕기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고향인 예천군지부장에 취임한 지 1백50여 일이 되어간다. 소감은?
= 고향을 떠난 지 21년 만에 군지부장으로 영전하게 되어 무척 영광스럽게 생각하지만, 한편으로 고향분들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1995년 농협에 입사하여 첫 부임지인 예천군지부에서 지역발전에 기여하고자 하였으나, 지역본부로 이동하게 되어 고향에 오래 근무하지 못한 아쉬움은 늘 간직하고 있었습니다.
2016년 경북도청지점 근무 당시 도청이 안동·예천지역으로 이전하면서 도청신도시 변화 과정을 함께 경험하였는데, 그 중 제가 소개한 예천 원도심 맛집을 방문한 직원분들이 고맙다고 한마디씩 건낼 때 저의 고향에 대한 자부심을 느낀 좋은 추억도 있습니다.

◆지부장으로서 조직 역량 강화를 위해 평소 강조한 점은?
= 연초 직원회의 시 '2020년 예천군지부 모습'이라는 저의 사무소 운영 계획을 전달한 바 있는데, '마케팅 능력 향상과 소통 활성화'를 강조하였습니다.
농협사업은 크게 금융과 유통/ 지도사업으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첫째, 금융부문 직원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금융 자격증 취득을 통한 마케팅 능력향상과 친절한 고객응대 생활화로 경북 으뜸 사무소로의 도약에 힘쓰고자 하였습니다.
둘째, 유통/ 지도사업은 추진과정에서 다양한 의견을 하나로 통합하는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연초 '소통이 답이다!'라는 문구를 사무소 슬로건으로 정하고 직원, 계통조직, 고객과의 소통 활성화를 기회 있을 때 마다 강조 하였습니다.

◆지역사회에 대한 농협의 역할은?
= 최근 저희 농협은'100년 농협' 구현을 위해 농협 2025비전 선포식을 가졌습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데, 크게 보면 관내 지역 농협과 함께 '지역민들에 대한 금융편의 제공과 농산물 생산지원 및 유통활성화'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첫째, 작년 12월 기존 부지에 군지부 건물을 신축하면서 쾌적한 영업공간 및 주차장 확대로 지역민들에게 보다 나은 금융거래 편의 증진과 원도심 활성화에 보탬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둘째, 농업인 및 지역소상공인에게 필요한 자금을 적기에 공급하고, 지역대표 금융기관으로서 농공단지 입주기업에 대한 대출을 확대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 하고 있습니다.
셋째, 벼 재배농가 경영비 절감을 위해 토양개량제 공동살포기 지원과 무인헬기 공동 방제를 통한 병해충 적기 예방으로 쌀 생산량 증대에 크게 기여 한 바 있습니다.
넷째, 과수부문은 예천농협APC(농산물산지유통센터)에서 선별 및 포장으로 소비지 대형판매장에 공급하여 농가 수취가격 제고에 힘쓰고 있으며, 양곡부문은 예천군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을 통한 벼수확기 대량수매 및 가공처리를 하여 농협양곡 등 대형유통업체에 판매하여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도심과 도청신도시 2개소에 설치된 로컬푸드직매장에서는 지역우수 농특산물 홍보 및 판매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군과 긴밀한 협력사업 추진 및 품목별 공선출하회 조직을 활성화하여 2019년 3백60억 원의 농산물 판매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끝으로, 군정의 동반자로서 농업 및 지역문화발전과 군민의 복지 증진을 위해 지역금고은행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지역 상가나 군민(농업인) 모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들을 위한 지원사업은?
= 코로나19 발생 초기 마스크 대란으로 인해 군민들이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저희 농협은 약국이 없는 면소재지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농협 하나로마트를 통해서 원할한 마스크 공급에 일조 한 바 있습니다. 또한, 지역본부 협조를 받아서'마스크와 손세정제'를 군청을 통해서 군민들에게 지원 하였습니다.
지원사항을 자세히 살펴보면, 첫째, 금융부문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에 대한 무이자(저금리) 대출을 총 3백건에 금액은 1백억 원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농업인 영농자금 대출 시 각종 수수료 면제 및 등록세 감면으로 농업인 실익 제고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둘째, 일손이 부족한 지역농가를 위해 관내 유관기관과 함께 지속적인 농가 일손돕기를 시행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농촌인력중개센터를 통한 인력 지원시 매년 약 3천여명에 대한 단체상해보험료를 지원 할 예정입니다.

◆지역 농민과 군민들에게 당부사항은?
= 우선 코로나19로 대구·경북에 대규모 확진자가 발생하여 격리 및 해제를 반복하면서 심리적 공포는 이루 말할 수 없었습니다.
또한, 예천군 확진자 증가로 인해 저희 농협 내방고객에 대한 방역관리로 바쁜 나날을 보내기도 했습니다.
지난 번 의료진에 대한 감사 캠페인'덕분에 챌린지'를 통해 전해 드렸지만, 김학동 예천 군수님을 비롯한 모든 공직자/ 의료기관 종사자/자원봉사자 여러분! 수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코로나19 극복에 저력을 보여주신 예천군민 여러분! 정말 수고 많으셨습니다.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이하여 바쁘신 농업인 여러분! 생활속 거리두기 준수와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라며, 예천군민 여러분!
모두 가슴을 활짝 펴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희망찬 내일의 길을 만듭시다! 그 길에 저희 농협이 함께 하겠습니다.
예천 파이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