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회 본연의 책임·의무 다하는 의회문화 정착 최선"
"의회 본연의 책임·의무 다하는 의회문화 정착 최선"
  • 예천신문
  • 승인 2020.09.07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요초대석// 안희영 경북도의회 의회운영위원장
용문사 주변 관광기반시설 확충, 신도시 내 중학교 설립 등 필요

경북도의회 안희영(예천2) 의회운영위장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서로 응원하면서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자"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2년 후 운영위원장으로서 정말 열심히 일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열정을 바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제11대 경북도의회 후반기 의회운영위원장에 선출됐다. 소감은?
= 안녕하십니까? 예천 출신 안희영 도의원입니다. 우선, 여러모로 부족한 제가 이번 제11대 도의회 후반기 의회운영위원장을 맡게 되었습니다.
여러 선배·동료의원님들의 선택을 받아 기쁘기도 합니다만, 또 한편으로는 후반기 의회운영을 실무적으로 총괄하는 중책을 맡아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도 느낍니다.
앞으로, 지금까지 의정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의장님과 여러 위원님들의 중지를 모아 의회운영이 원활히 잘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도민의 뜻을 잘 받들고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지역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도민이 행복한 경북, 도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어 가는데 제가 앞장서 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코로나 사태 대응, 지역경제 활성화, 통합공항 건설, 대구경북 행정통합 등 경북의 당면 현안사업의 성공적 추진과 해결을 위해 전체 도의원과 함께 힘을 모아 합당한 역할과 활동을 다하겠습니다.
2020년은 내부적 성과를 넘어 더 큰 비전을 다지는 해가 될 전망이니, 예천군민 여러분께서도 도의회에 대한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의회운영위원장으로서 후반기 도의회 운영방향 및 역점 추진할 의정활동은?
= 의회운영위원장은 기본적으로 의회의 전반적인 살림살이를 총괄하고 조정하여 의원님들이 불편함 없이 의정활동을 하실 수 있도록 뒷받침 하는 것이 중요한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의장님과 두 분 부의장님, 전체의원님의 뜻을 잘 읽어야 하는 자리라고 생각합니다.
의회운영위원장을 맡은 후 주4회 정도 도의회에 출근하여 당면현안사항을 수시로 보고 받고 문제점은 대책을 강구하는 등 나름대로 바쁘게 의정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도정현안사항을 전체 의원님들 사이에서 가교역할을 하는 것이 힘든 점도 많습니다만, 어려운 점이 있어도 제게 맡겨진 책무를 성실히 수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선, 후반기 도의회는 도민의 대의기관으로서 각종 현안 사업, 예산심사 등을 통해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며, 합리적인 대안 제시로 방향성도 잡아주는 생산적인 의회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운영방향에 대한 비전을 말씀드리면, "소통과 화합·상생의 의정활동을 통한 행복한 경북 실현" 입니다. 현재 경북도의회는 미래통합당 48명, 더불어민주당 9명, 민생당 1명, 무소속 2명 등 다양한 정당구조로 구성되어 있어 소통과 협치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도의원 60명 모두가 정당과 학연 및 지연을 떠나 서로 배려하고 소통하며 의정활동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운영위원장으로서 뒷받침 하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또한 경북도와 경북교육청의 주요정책이나 주요 사업별 예산편성 심사, 도의회 운영방향 등 중요사안에 대해서는 사전에 교섭단체 및 의원님들 각각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조정하여 도민의 복리 증진과 지역 균형 발전 등 도의회가 본연의 기능과 역할을 다 하는 데 운영위원장  으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도의회가 도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자치입법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올해 하반기에는 부의장을 단장으로 하는 '의정활동 지원강화 TF팀'을 구성하여 의원 입법지원 및 의정활동 지원에도 적극 노력할 계획이며, 의원들이 시사 현안 및 각종 법령 및 제도 등 전문지식을 함양하여 의정활동에도 전문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역량강화교육도 실시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오는 9월에 새롭게 구성되는 정책연구위원회를 중심으로 도민의 삶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책을 마련하기 위한 의원 정책개발 연구용역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의회 내에서 견제와 균형의 원리가 민주적으로 작동하고 의회 본연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생산적인 의회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상호 조정하는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도의회에서 관심을 가지고 다루고 싶은 예천지역 현안사업과 해결방안은?
= 우선 예천 용문사 주변 관광기반시설 확충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용문사는 신라 870년 경문왕 10년에 두운이 창건한 유서깊은 사찰로 역사·문화 관광자원으로 매우 중요한 곳입니다. 하지만 용문사로 들어가는 진입로인 군도 구간이 도로폭이 5m로 협소하여 대형관광버스의 진입이 어렵고 주차장 시설 또한 협소하여 용문사의 관광가치 창출에 한계가 있습니다.
예천군에서도 수요자 맞춤형 관광정책을 수립·추진해 지역관광 활성화에 나서고 있는 만큼 도청 관련 부서에서 진입로 구간 도로확장과 관광기반 시설 확충에 적극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예천신도시 내 중학교 설립입니다. 예천신도시내 학생과 학부모들은 안동신도시 풍천중학교로 통학에 따른 불편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교육청에서는 늘어나는 중학생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풍천중학교에 8개학급을 증축하고 있으나 이는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습니다. 신도시 예천지역에 하루라도 빨리 중학교를 설립하는 것이 신도시의 우수한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유일한 길입니다. 이를 위해 제가 교육위원회 상임위원으로서 관계기관 협의 및 신도시 조성관련 집행부의 협조를 이끌어 내 명품교육기반 조성에 앞장서겠습니다.

◆재선 도의원으로서 지역발전에 기여한 부분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대표적인 몇 가지만 알려달라.
= 우선, '경상북도 곤충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제가 대표 발의하여 명실상부한 곤충산업 중심도시인 예천지역에 기여한 점을 들고 싶습니다.
본 조례안은 미래 신성장 동력 산업으로서 곤충산업을 보다 체계적으로 육성·지원하여 새로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지원 근거를 마련한 것입니다. 또한 곤충산업 관련 기술개발을 촉진하도록 하고 기술개발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할 수 있도록 규정을 제정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예천군에서도 예천곤충생태원 일원에 2020~2022년 기간으로 '곤충 생태 디지털 테마파크 조성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이는 곤충체험활동 다양화 및 곤충산업 성장 동력 기반 마련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신도시 내 어린이집과 유치원 등 영유아 보육시설 확충에도 기여한 점을 꼽고 싶습니다. 제가 도의회 본회의 시 5분 자유발언에서도 언급했습니다만, 신도시 이주 초기 당시 열악한 보육환경으로 인해 많은 학부모들이 유치원에 자녀를 보내지 못해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저는 이를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할 문제로 인식하고 관계기관 및 집행부에 현실성 있는 대책 마련을 강력히 요청하였고, 그 결과 현재 교육인프라가 많이 개선되었습니다.

◆성실한 의정활동을 인정받아 여러 차례 수상을 했다. 주요 수상은?
= 제가 수상경력으로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전국 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수여하는 제6회 우수의정대상을 수상한 것입니다. 전국 시도의회 의원 중 지방자치 발전과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 온 의정활동 우수의원에게 수여하는 것으로, 이는 우리 예천군민들께서 부족한 저를 성실한 도의원으로 인정해주신 덕분입니다.
앞으로도 저는 생활정치를 철칙으로 삼아 개인의 영달보다는 주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어려움을 해소하는 데 앞장서는 지역의 심부름꾼 역할을 하며, 초심을 잃지 않고 주민들 곁에서 항상 함께하겠습니다. 우리 군민들 덕분에 제가 의회운영위원장으로 선출되어 앞으로는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의 실무위원회인 전국시도운영위원장협의회에 위원으로 참석하게 됩니다. 
앞으로, 전국시도의회운영위원장 협의회 등의 대외 협의기구와 공조하여 우리 경북도와 지역사회의 목소리를 중앙정부에 분명하게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천군민들에게 당부사항은?
= 제11대 후반기 경상북도의회 의회운영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군민 여러분의 성원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2년 후에는 제가 운영위원장으로서 정말 열심히 일했구나하는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해나가겠습니다.
아울러 군민들께서도 제11대 후반기 도의회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애정어린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코로나 극복을 위해 모두 한 뜻으로 힘을 모아 서로 응원하고 격려하면서 함께 이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기를 기대합니다.
군민 여러분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