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소멸대책특위 구성 결의
지방소멸대책특위 구성 결의
  • 예천신문
  • 승인 2020.10.23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의회 위원장 임무석 의원

경상북도의회는 제319회 임시회 기간 중 지난 16일 열린 제2차 본회의에서 경상북도의 저출생·초고령화 현상의 심각성과 수도권 집중화로 인한 인구유출에 대한 지역사회 위기감 등을 인식하여 「지방소멸대책특별위원회」를 구성하였다.


현재 전국 2백28개 시·군·구 중 1백5곳이 인구소멸위험지역으로 분류돼 있고, 이중 경북은 23개 시·군 중 78%인 18곳이나 포함되었다.


이는 전국 광역 지자체 중 인구 소멸 위험지역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심각한 지방소멸의 경고등이 드리워진 상황이다. 이번 특별위원회 구성으로 도의회는 인구감소에 따른 지방소멸 위기 극복에 적극 나서며, 지역사회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며 소멸위기의 현실을 대전환의 기점으로 삼아 경상북도 재도약의 단초를 마련하기 위한 모든 역량을 집중할 수 있게 됐다.


임무석(영주) 지방소멸대책특별위원장(영주)은 "현 인구소멸 위험지역 증가추세가 급속도로 가속화되는 시점에서 특히 농촌지역이 많은 경북의 경우 지방소멸문제는 먼 미래의 일이 아닌 당장 눈앞에 닥친 현실적 위기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며, "지역실정에 맞게 주도적으로 인구감소 종합전략을 마련함과 동시에 이는 전국가적인 상황이므로 집행부와 함께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을 이끌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