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노멀 뉴타입 뉴드림'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손자의 3NEW 성공 전략 발간
'뉴노멀 뉴타입 뉴드림'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손자의 3NEW 성공 전략 발간
  • 예천신문
  • 승인 2020.12.18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주(국회의원)·김지혜·최보윤 씨 공동 집필

더불어민주당 김병주 국회의원이 딸 김지혜 씨와 최보윤 방송작가가 공동 집필한 책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손자의 3NEW 전략 '뉴노멀 뉴타입 뉴드림'이 플래닛미디어에서 나왔다.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출판사 서평을 간추려 싣는다.     <편집자 주>

 

이 책에서 저자들은 위기를 기회를 바꾸는 손자의 뉴노멀 시대 성공 전략의 6요소로 목표, 수단, 방법, 장소, 시간, 심리를 제시한다. 그리고 그에 해당하는 기업의 사례로 이윤이 아닌 고객 만족을 목표로 삼아 몸집을 키운 아마존, 배달앱이라는 새로운 수단을 통해 성공의 발판을 마련한 배달의 민족, 고객이 옷을 고르게 하지 않고 고객의 취향에 맞는 옷을 직접 코디해 제안해주는 방법으로 성공한 의류회사 스티치픽스, 고객 특성에 맞게 온라인 플랫폼을 주요 쇼핑 장소(공간)로 선택해 성공한 무신사, 시간의 요소를 지렛대 삼아 로켓배송으로 성공한 쿠팡, 조직원의 심리와 사기를 잘 다스릴 수 있는 기업 문화를 조성해 성공한 디즈니-픽사 등을 들고 있다.

또 손자에게 배우는 뉴타입 전략으로 경쟁의 개념을 바꾸는 전승의 법칙, 주도권을 선점하라는 밀당의 법칙, 데이터를 선점하라는 정보 우위의 법칙, 타이밍으로 승부하라는 졸속의 법칙, 심리와 사기를 통제하라는 가탈기 가탈심의 법칙, 나에게 유리한 판을 짜라는 14궤의 법칙, 최소의 노력으로 쉽게 이기는 기정 전략, 상대의 허점을 노려 쉽게 이기는 허실 전략, 때로는 멀리 돌아갈 줄도 알아야 한다는 간접접근 전략을 제시한다. 그리고 그에 해당하는 사례로 경쟁자이면서 한 배를 탄 카카오와 SK텔레콤, 빼앗긴 주도권을 되찾은 월마트, 빅데이터 전략으로 승리한 다이슨, 돈이 되는 언박싱, 타이밍에 승부를 건 K방역, 기회의 타이밍을 놓치지 않고 성공한 카카오, 조직원의 사기를 높여 성공가도를 달린 넷플릭스, 나에게 유리한 판을 짜서 성공한 오뚜기, 콜라가 아닌 다양한 음료 상품군을 확보해 성공의 파이를 키운 펩시, 커피 이외에 문화공간을 제공하는 기책으로 성공한 스타벅스, 냉장고의 허를 찌른 김치냉장고, 간접접근 전략으로 엘리베이터의 성공신화를 쓴 오티스 등을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뉴노멀 시대에 뉴드림을 이루는 데 추동력이 되어줄 성공 키워드로 비전(道), 인재, 협력, 혁신, 유연성을 제시하면서 18년 만에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이 더 많은 것을 이룰 수 있도록 돕겠다"는 새로운 비전을 제시해 1위를 탈환한 마이크로소프트, 학력보다는 창의력으로 인재를 평가한 현대 정주영 회장, 인공지능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한 LG전자와 마이크로소프트의 콜라보레이션, 크라우드소싱을 이용해 디자이너 없이도 성공한 의류회사 스레들리스, 홈카페라는 혁신으로 커피 시장의 판도를 뒤바꾼 네스프레소, 전자기기 기업에서 영상기기, 가전, 금융, 게임 콘텐츠 사업을 전개해 손자가 말한 임기응변의 진화된 개념인 회복력을 잘 보여준 소니 등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은 뉴노멀 시대에 기존의 낡은 사고방식에 갇혀 어디서부터 어떻게 바꿔나가야 할지 막막한 사람들에게 자신에게 불리한 판을 역전시켜 유리한 판으로 만들 수 있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함으로써 자신이 이루고 싶은 꿈에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게 해줄 것이다.

 

<은풍면 출생 김병주 국회의원>

◇김병주 국회의원

육군사관학교(40기)를 졸업하고 육군 소위로 임관하여 40여 년(1984~2019년) 군생활을 하고 전역한 4성장군이다. 한미연합군사령부 부사령관, 육군 제3군단 군단장, 육군 미사일사령부 사령관, 육군 제30기계화보병사단 사단장, 합동참모본부 전략기획 차장 등을 역임하였다. 

군 시절 인도 파키스탄에서 UN요원으로서, 미국 중부사령부에서 한국군 대표 장교로서, 세계 각지를 다니며 세계 평화를 위해 혁혁한 공을 세웠다. 또한 문무를 겸비한 장군으로서 주경야독하며 경영학 석사, 상담심리학 석사, 외교안보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그 외에도 미국 포병학교 대위 양성과정 졸업(OAC, Office Advance Course)했으며, 서울대학교 안보최고경영자과정과 서강대학교 윤리경영 최고경영자과정, 전략아카데미, 평화아카데미를 수료하는 등 자기계발을 꾸준히 했다.

명장들의 리더십과 『손자병법』에 관심이 많고 조예가 깊어 전역 후 다양한 영역에서 강의 활동을 하며 세상과 활발히 소통하고 있다. 국방TV의 '순삭밀톡'에서 [김병주의 손자병법]으로 한 바 있으며, SBS CNBC에서 [김병주 대장의 지금 다시 손자병법] 인문학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수상 내역>
대통령상(2013), 보국훈장 천수장(2015), 미국 연방정부 공로훈장(2019), 보국훈장 통일장(2019) 불자대상(2019) 
<유튜브 활동>
국방TV, 순삭밀톡 '김병주의 손자병법'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