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 신재생에너지 연계형 스마트팜 조성
예천군, 신재생에너지 연계형 스마트팜 조성
  • 예천신문
  • 승인 2022.01.19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천군은 지보면 매창리 부지를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연계형 스마트팜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군은 2020년부터 용역 추진과 발전 가능 농업 기반 조성을 위해 여러 분야 발전 의견을 청취했으며 그 결과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미래농업 중심 모델이 될 수소 연료발전소와 연계한 스마트팜 단지 조성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우선 지난해 8월부터 신재생에너지 연계형 스마트팜 조성 용역을 추진 중에 있으며 용역 결과를 토대로 올해 하반기 사업비 3백여억 원 규모로 ‘2023년 지역 특화형 임대형 스마트팜’ 사업을 공모 신청해 2025년 15ha 대규모 스마트팜을 준공할 계획이다.

또한 농업생산비를 절감시켜 줄 에너지를 공급할 발전소 건설을 위해 지난해 11월 GS건설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으며 GS건설은 매창리에 2025년 8월까지 2,560억 원 사업비를 투입해 39.6메가와트(MW)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는 청정 수소 발전소 설립할 예정이다.

예천군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연계형 스마트팜 조성으로 정부의 수소 경제 활성화 정책에 기여하고 농업경쟁력 확보로 예천군이 미래농업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신공항 이전과 맞물려 생산물 수출 확대로 안정적인 판로 구축과 체험 관광 거점으로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