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보안전문가 등 다양한 경험으로 뉴리더 호평
산업보안전문가 등 다양한 경험으로 뉴리더 호평
  • 예천신문
  • 승인 2022.05.10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문면 출신 김화영 FITI 시험연구원장
▲보문면 출신의 김화영 FITI 시험연구원장.

지난에 10월 FITI 시험연구원 제 15대 원장으로 취임한 보문면 출신 김화영 원장의 역동적인 행보가 가시적 성과를 도출하면서, 글로벌 시험인증기관으로서 외연 확장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이에 본지는 패션리뷰 5월호에 소개된 김화영 원장의 특별인터뷰를 요약하여 게재한다.

▲지난해 10월, FITI 시험연구원 15대 원장으로 취임하였다.

= 네, 저는 지난해 10월 취임과 동시에 전 직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우리 원의 미션과 비전, 핵심가치를 새롭게 수립하고 직원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우리 원이 새롭게 제시한 미션은 '우리는 최고의 시험, 인증 서비스를 통해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들겠다'이며 비전은 '고객과 함께 GLOBAL TOP 종합시험인증기관으로 도약'입니다.

▲글로벌 TOP 도약을 위한 궤적인 추진 전략은?

= 핵심은 FITI의 영문명을 활용한 4대 경영전략 △Future: 지속가능한 미래성장 동력확보 △Innovation: 끊임없는 혁신 △Together 고객과 함께 성장 △Integrity : 윤리 및 ESG 경영 실천 생활화입니다. 이러한 4대 경영 전략을 토대로 섬유패션 및 소비재 사업에서는 업계 핵심 고객 점유율을 확대하고, 고령 친화용품 및 반려동물용품 시험 서비스 확대, 리사이클 섬유 사업 모델 개발 등에 집중해 섬유, 소비자. 생화용품 분야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고자 합니다.

산업자재 사업에서는 대형전장품 및 전기용품 관련 성능평가 설비를 구축하고, 전지차용 전장부품 시험 확대, 중대재해 관련 가설기자재 및 안정망 평가기반을 구축하는 등 품질, 효율, 연계 체계개선을 기반으로 신사업을 지속 발굴하고자 합니다. 

환경바이오사업에서는 산업 환경을 비롯해 자원, 생활환경 유해물질 등 관련 시험 서비스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특히 국내 환경 문제로 떠오른 미세먼지 분야 연구 역량을 강화해 사업 기반을 공고히 하고자 합니다.

▲글로벌 시험인증기관으로 산업 환경 개선 지원센터 구축사업의 수행자로 선정됐는데 이에 대한 프로젝트는.

= 상대적으로 미세먼지 관리에 취약한 영세사업장을 중심으로 업체를 선정해 미세먼지 및 2차 생성물질의 배출 종류와 수준 등을 확인하기 위한 오염물질 36종의 현장실증 지원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3년까지 산업계 클릭 팩토리를 육성하고 나아가 녹색산업 기술 기반을 마련하는 데도 기여할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산업 환경 미세먼지저감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실질적인 산업부문 미세먼지 감축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기후 환경 및 탄소중립 등 환경문제가 크게 부각되고 있는데 귀원의 역할과 과제는.

= 우리원은 글로벌 공급망 관리를 위한 High index FEM(Facilities Environment Module, 사업장에 대한 환경 관리부문의 검중 후 점수화한 지속가능성 프로그램), High index FSLM(Facilities Social Labor Module, 사업장에 대한 사회, 노동측면에 대한 검증)서비스를 이미 제공하고 있으며, 유해화학물질 제로배출협회의 생산제한물질 목록 Level 1 v2.0 국제공인인증기관으로 지정받아 섬유 및 가공시 사용되는 화학제품들의 유해물질 관리를 통한 녹색산업 전환과 자원순환형 녹색섬유 생태계 조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한국탄소산업진흥원과 업무협약을 체결, 협약에 따라 탄소산업 관련 품질 미 신뢰성 확보가 필요한 기업에 원스톱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탄소분야 표준화 및 단체 표준재 개정을 위한 대응 역량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반원패션칼라 사업협동조합과 업무협약을 맺고 섬유염색 업계의 저탄소 녹색성장을 실천하는 그린사업장 및 녹색문화를 확산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이 밖에도 우리원은 전사적으로 환경보호, 사회공헌, 윤리경영 실천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연구원 사업 및 활동 전반에 내재화하고자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