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무재선충병 방제사업 본격 추진
소나무재선충병 방제사업 본격 추진
  • 예천신문
  • 승인 2023.02.09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천군은 소나무재선충병이 없는 건강한 산림을 만들기 위해 방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소나무재선충병은 솔수염하늘소 등 매개충이 수피를 갉아먹을 때 생기는 상처를 통해 수목 조직 내부에 침입하면 단기간에 급속히 나무를 고사 시키는 병으로 한번 감염되면 치료나 회복이 불가능해 고사율이 높다.

예천군은 지난 2017년 소나무재선충병 감염목 최초 발생 이후 2020년 16본, 2021년 52본, 2022년 1백48본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겨울 가뭄과 봄철 고온현상 등 이상기후가 이어지면서 소나무 생육환경이 악화되고 매개충의 활동 시기가 앞당겨져 확산이 빨라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군은 예천읍을 포함한 12개 읍‧면 75개리 3만 2천8백40ha(전체 면적의 49%)를 소나무류 반출금지구역으로 지정했으며 올해는 예산 6억 7천여만 원을 투자해 상반기 7천본, 하반기 3천본을 방제할 예정이다.

특히 유천면 가리, 지보면 매창리 등 주요 발생지역 1백40ha에 자체 인력인 산림병해충 예찰방제단을 투입해 합제나무 주사를 실시함으로써 설계‧시공‧감리비 등에 필요한 예산 5억 원 절감 효과까지 기대된다.

3월 이후부터 발생지 주변과 소나무류 반출금지구역 고사목 정밀예찰을 추진해 피해목 조기 발견과 적기 방제로 ‘청정 예천’을 구현하기 위해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권용준 산림녹지과장은 “반출금지구역 내 소나무류 반출은 금지이므로 화목보일러, 파쇄업 등 소나무류를 가용하는 곳은 무단 반출을 자제해야 한다.”며 “소나무재선충병의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자발적인 참여가 필요한 만큼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