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신문이 지역의 희망'
'지역신문이 지역의 희망'
  • 예천신문
  • 승인 2012.08.24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지역신문협회 하계연수회 6백여명 참가

(사)한국지역신문협회(중앙회장 정태영)가 지난 8월 3일부터 4일까지 목포 국제축구센터와 여수해양엑스포, 장흥우드랜드 등에서 하계연수회를 개최했다.

14대 출범식 및 ‘남도축제로 보는 지역저널리즘과 2012 대선 보도전략’이라는 주제로 개최한 하계연수회에는 전국에서 6백여 명이 참여하는 등 취재 및 연수 열기로 후끈 달아올랐다.

14대 신임 집행부 출범식을 겸해 열린 이번 연수회는 총 4개의 주제로 워크숍과 토론회, 2개의 실전 테크닉 강의로 진행됐고 이어 목포 해양문화축제, 장흥 정남진물축제, 여수 해양엑스포를 차례로 방문해 현장의 느낌을 그대로 받을 수 있었다.

워크숍은 초당대 김판진 교수의 사회로 진행했다. 1주제는 세한대 최영수 교수가 ‘지역축제를 활용한 지역신문 소통 방향’이라는 주제를 발표했고 정정호 서울회장, 이창구 가평타임즈 대표가 토론에 참석했다.

최영수 교수는 “축제의 조명과 조망 등 자연과 현대의 조화로 관광객들을 이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2주제로 열린 지역신문발전기금 성과와 2013년에 대응은 허도명 한산신문 대표와 이웅 지역신문선정사협의회 회장이 참석해 정부와 경남도를 중심으로 사례를 설명하고 현재 상황에 대해 설명했다.

3주제는 경영학 박사인 정태영 중앙회장이 ‘지역신문 사업다각화의 전략적 접근’이라는 주제로 발표했고 권영해 경북회장, 김태룡 정읍신문 대표가 토론에 참석했다.

3주제는 회원사 경영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어 회원사들의 많은 질문이 이어지기도 했다.

3주제가 끝나고 3일 저녁에는 협회에서 준비한 대형버스를 타고 목포 평화광장으로 이동해 목포해양문화축제 개막식을 참관했다.

이창구 가평타임즈 대표는 “해양음악분수, 불꽃쇼도 멋있었지만 해상 퍼레이드의 경우 내륙지방 사람들이 쉽게 접하지 못한 멋진 관경들”이라며 “남도 축제의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평가했다.

4일 오전에 진행된 4주제는 ‘200개 신문 공동인터넷생방송을 활용한 대선보도 전략’이라는 주제로 전남대 김원태 교수가 발표했다. 김원태 교수는 “스마트폰만으로도 생방송을 직접 구현할 수 있다”며 “이는 지역신문이 막대한 영향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열린 14대 집행부 출범식에는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 정종득 목포시장, 배종범 목포시의회 의장, 홍영기 전 서울경찰청장 등 사회·기관단체장 2백여명 참석해 출범을 축하했다.

◇ 정태영 회장
정태영 중앙회장은 “투자의 귀재 워렌 버핏도 미국에서 1천6백억으로 지역 신문사 63곳에 3달 전 본격적인 투자를 시작할 정도로 국가 기본 공동체의 지역을 담보로 조직을 구축하고 있는 지역신문의 역할이 전 세계적으로 중요해지고 있다”고 격려해 참석자들의 박수와 갈채를 받았다.

정 회장은 또 “지역신문이 지역을 위한 각종 이슈들을 생성하면서 지역공동체 변화의 주역이 되자”고 역설하면서 “지역신문은 전국을 대상으로 발행되는 조·중·동과 달리 지역민의 입장을 대변할 진정한 벗이자, 중앙의 권력에 맞서 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지역민의 항공모함이자, 전진 부대다”고 강조했다.

출범식을 끝나고 장흥으로 이동한 회원들은 이명흠 장흥군수와 함께 편백나무가 우거진 우드랜드와 정남진 물축제, 토요시장을 방문했다.

이어 여수엑스포 현장에서 주승용 국회 국토해양위원장의 환영을 받으며 여수엑스포를 취재하고 2일간의 일정을 마쳤다.

한국지역신문협회(중앙회장 정태영, 목포투데이 대표)는 지난 8월 3일 14대 출범식을 갖고 허도명, 사공화열, 조영문, 민병옥 등 부회장과 특별위원장 등을 임명하고 새 집행부 임무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각 조직별 인사는 다음과 같다.

◆회장: 정태영(목포투데이신문 대표)
◆감사: 이창구(가평타임즈), 최성고(성주신문)
◆임명직 부회장: 허도명(한산신문), 사공화열(군위신문), 조영문(광산저널), 민병옥(화성신문)
◆선거직 부회장
△서울협의회장: 정정호(서대문사람들) △경기협의회장: 이영호(군포신문) △강원협의회장: 고영진(설악신문) △충북협의회장: 이규홍(충주신문) △충남협의회장: 윤두영(홍성신문) △경북협의회장: 권영해(주간영덕) △경남협의회장: 박상길(사천신문) △전북협의회장: 조창환(고창신문) △전남협의회장: 김선욱(장흥신문)
◆대변인: 이원주(성동신문)
◆부대변인: 성병원(한산신문 편집국장), 박근영(목포투데이차장)
◆협의회 이사
△서울협회: 장기정(동대문신문), 이원주(성동신문) △경기협회: 이창구(가평타임즈), 김숙자(이천설봉신문), 윤관호(파주타임즈) △강원협회: 임정식(홍천신문) △충북협회: 안상현(제천신문) △충남협회: 진충현(공주신문) △전북협회: 이석기(부안서림신문) △전남협회: 이용(전남동부신문), 안호걸(화순신문) △경남협회: 우인섭(주간함양신문) △경북협회: 박순갑(경북문화)
◆특별위원회
△윤리위원장: 김성규(고성신문) △대외협력위원장: 김종관(성남도시신문) △선거관리위원장: 김성무(음성신문) △장학위원장: 박종규(익산신문) △기자상위원장: 박용구(영광신문) △여성위원장: 허인숙(금산저널) △법개정위원장: 공금란(뉴스서천) △로컬뉴스위원장: 정태영(목포투데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