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공약 조기 국책화를 위한
추진단 가동, 박근혜 당선인 면담
대선공약 조기 국책화를 위한
추진단 가동, 박근혜 당선인 면담
  • 예천신문
  • 승인 2013.02.07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롭게 힘차게 도약하는 경상북도

새마을운동 세계화 재단 출범 등 도약 위한 활기찬 도정운영

경상북도(도지사 김관용)는 계사년(癸巳年) 연초부터 새로운 시대의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활기찬 도정을 펼쳐 나가고 있다.

지난 2일 강당에서 시무식을 마치고 `대선공약 국책화 추진단' 현판식을 갖는 등 대선공약 실현을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특히, 지난 1월 31일 서울에서 열린 박근혜 당선인과의 간담회에서 대선공약 7대 프로젝트를 건의하여, 국책사업으로 반드시 선정 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하였다.

또한, 지난 1월 17일에는 터키 이스탄불에서 「2013 이스탄불-경주 세계문화엑스포」공동조직위원회 창립총회를 개최하여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갔다.

이번 행사는 오는 8월 31일부터 9월 22일까지 터키 이스탄불에서 ‘길, 만남, 그리고 동행’이란 주제로 공연·전시 등 9개 분야 26개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Korea 실크로드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신라문화를 학술적으로 재조명하고 신한류문화를 창조할 예정이다.

새마을운동 세계화사업을 보다 더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발족된 `(재)새마을세계화재단'이 1월 30일 구미에서 힘찬 출범의 발걸음을 내디뎠다.

새마을세계화 사업은 UN 등 국제기구와 함께 아프리카, 아시아지역에 전기·의료·식수 등을 지원하여 세계 빈곤퇴치의 모범 답안을 제시하고 있다.

2012년은 글로벌 경제위기와 태풍, 불산사고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경북이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등 큰 성과를 거두었다.

일자리 6만 9천개 창출, 투자유치 5조 6천억원과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가 실시한 공약 이행평가에서 2년 연속 최우수등급(SA), 2012년 정부합동평가 2년 연속 최우수, 일자리 창출 3년연속 최우수, 외국인 투자유치 평가 대통령 표창(3회째) 등을 비롯 66개의 상(賞)과 86억원의 인센티브를 확보하는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또한, 김관용 지사는 대한민국 글로벌 CEO, 대한민국 경제리더 대상, 서울 석세스 어워드 등을 수상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평소 도민과의 약속을 소중히 여기고 소통과 현장행정을 펼쳐 온 김관용 도지사의 열정과 노력의 결과이다.

경상북도는 2013년 서민경제가 살아나고, 일자리가 있는 경북을 만드는데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분야별 추진전략으로 ①일자리가 있어 서민이 행복한 경북, ②세계속의 경북문화 위상제고, ③더불어 사는 따뜻하고 안전한 경북, ④미래세대 성장기반 구축, ⑤FTA 파고를 넘어 신명나는 농어촌 조성, ⑥ 경북의 자연과 공존하는 가치 제고, ⑦경북 정체성의 세계로 발전, ⑧지방분권·균형발전을 선도하는 경북으로 정하였다고 밝혔다.

일자리 6만 4천개, 투자유치 5조 5천억원 목표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최대의 복지라는 신념으로 청년 챔피언 프로젝트, 신 고졸시대 프로젝트 등의 청년 일자리 창출과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등을 확대하여 서민과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특히, 중국, 인도 등 신흥국으로 투자 국가를 다변화하는 한편, 구미·포항 국가산단, 경제자유구역, 건설기계부품·항공부품 특화단지 등의 맞춤형 투자유치기반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세계속의 경북문화 위상제고
‘2013 이스탄불-경주세계문화엑스포’ 성공 개최, MICE산업 활성화 ‘2013 이스탄불-경주 세계문화엑스포’를 오는 8월 31일부터 9월 22일까지 개최하여 9개 분야 26개 프로그램을 준비하며, 신라문화 전시, 플라잉·미소2 공연, K-POP 페스티벌, 태권도 시범단 공연 등을 선보일 계획이다.

‘Korea 실크로드 프로젝트’ 사업의 일환으로 그랜드 바자르, 실크로드 캐라반, 실크로드 문화관 등을 추진하여 경제교류의 장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해 나갈 계획이다.

최근 부각되고 있는 MICE산업 활성화를 위해 경주와 안동에 컨벤션 센터를 확충하고, 전통문화와 연결하는 ‘한반도 역사문화산업 네트워크’ 구축 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저소득층, 노인, 장애인, 다문화가정에 대한 맞춤형 복지로 사회안전망을 촘촘하게 구축해 나갈 계획이며, 내년을 여성이 중심이 되는 ‘신 여성 시대’를 위하여 여성 일자리 창출, 장계향 선양사업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예방위주의 안전정책과 특수구조단 신설 등 특수화학재해 대응태세 확립, 낙동강 안전수호대 신설 등을 추진한다.

국책사업으로 확정된 ‘원자력 클러스터’ 사업으로 스마트 시범원자로 유치, 기능인력 교육원, 원자력 테마파크 조성에 노력하는 한편, 안전대응태세 확립을 위해 ‘경북 원자력 안전협의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2014년 도청이전을 목표로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도청신도시 조성사업은 특별법 개정을 통하여 국비확보에 주력하고, 전통한옥타운, 물순환 도시 조성 등 명품 녹색문화도시로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경북형 마을영농 시스템’과 ‘네덜란드형’ 수출농업 토대를 마련하여 농어촌의 새로운 활로를 모색해 대외경쟁력을 확보하고, 미래농업 5대 생명산업 육성, 붉은 대게 식품단지, 해삼 특화단지 등을 조성하고, 청년리더 1만명 양성, 억대농 2만호를 양성해 고소득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충절인물 현창(顯彰)사업, 호국평화벨트 2단계 사업, 낙동강 세계평화문화 대축전 사업을 추진하여 경북의 정체성을 세계로 나아가게 할 계획이며, 특히, 민족의 섬 독도는 외교부와 공동으로 국제적 홍보·연구활동을 해 나가며, 새마을 세계화재단을 출범시켜 UN, 세계은행(IBRD) 등과 협력하는 글로벌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빈곤국에 새마을 혼을 심어 나갈 계획이다.

낙동강에 레져공원 조성, 물융합클러스터 구축, 멤브레인 글로벌 TOP 기업유치 등을 통하여 일자리와 소득을 창출하고, 또한, 백두대간 수목원, 테라피 단지, 산채클러스터 조성하고, 동해안 1천리에 심층수, 바이오, 해양자원 등 블루마린 자원화사업과 원자력, 풍력, 수소연료전지 등 그린에너지 사업을 통하여 신 블루마린 시대를 개척할 계획이다.

전국 시도지사협의회장으로서 지방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지방재정, 권한, 균형발전의 3대 아젠다에 초점을 맞추어 지방자치의 내실화를 얻을 수 있도록 활동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초광역 SOC 구축에 심혈을 기울여 세종시∼도청신도시간 고속도로 건설, 동서 4축(상주∼영덕), 남북 남북 7축(삼척∼울진∼울산) 고속도로 추진, 중부내륙 고속철도의 국가계획 반영을 추진할 계획이며, 동해중부선(포항∼삼척), 동해 남부선(포항∼울산), 중앙선(도담∼영천), ktx포항직결선, 포항 영일만항 인입철도를 계속해서 건설해 나갈 계획이다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는 “올 한해는 새정부가 출범하고 우리 경북이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기회로 지역현안사업이 정부정책에 반영되도록 전방위적으로 노력해 나가는 한편, 지방이 중심이 되는 새로운 지방의 시대를 개척해 나가는데 전력을 다 하겠다”고 말하며, “지난해, 글로벌 경제침체 등 녹록치 않은 여건속에서 투자유치, 일자리 창출, 원자력 클러스터 국책사업화, 이스탄불-경주세계엑스포 개최 확정 등 많은 성과를 거둔 것은 3백만 도민 여러분의 성원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말하며 도민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