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지협경북협의회// 이철우 도지사 취임 1주년 인터뷰
한지협경북협의회// 이철우 도지사 취임 1주년 인터뷰
  • 예천신문
  • 승인 2019.06.26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좋은 일자리 더 많이 만들고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경북을 반드시 만들겠다”
‘새바람 행복경북’ 일자리, 아이, 관광, 복지 네 가지 주요과제 도정 추진
이철우 경북도지사
이철우 경북도지사

1. 취임 1주년을 맞으셨는데 소감은?

1년이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를 정도로 바빴다. 취임 후 처음에는 현실을 진단하고 발전 방안을 구상하는데 시간을 많이 보냈다. 매일 새벽 다섯 시에 일어나 자정이 돼야 집에 들어갈 정도로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 열심히 일했다. 한 달 평균 1만 km를 달렸다. 1년 동안 지구 세 바퀴에 달하는 거리를 달린 셈이다.

양복 입고 구두 신고 다닐 여유가 없어 늘 운동화에 점퍼 차림이다. 그만큼 경북의 상황이 어렵다. 전통시장, 공장, 농촌 등 구석구석 힘들지 않은 곳이 없어 마음이 무겁다. 무엇보다 인구가 갈수록 줄어들어 걱정이 크다. 1960년대나 70년대까지만 해도 인구가 전국 1, 2위를 다툴 만큼 웅도였다. 그런데 지금은 지방 소멸이 가장 먼저 거론될 정도로 인구가 줄어들고 있다. 지난해 경북을 떠난 청년이 1만3천2백60명에 달한다. 출생아보다 사망자가 더 많아서 자연 감소되는 인구도 6천2백여 명에 이른다. 전국에서 소멸위험지수가 높은 상위 열 곳 중에 일곱 곳이 경북에 있다. 중앙정부의 수도권 중심주의도 그대로다. 지방분권도 제자리다. 선거만 지방자치일 뿐이지 재정이나 권한은 변한 것이 없다.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는 지방이 살 길이 없다.

그러나 경북의 잠재력이나 저력은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다. 도민들의 의지도 확고하고 공직자들도 매우 우수하다. 어렵긴 하지만 경북의 살 길을 찾고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만들겠다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운동화 끈을 다시 바짝 조여매고 뛸 것이다.

2. ‘일’철우로 불릴 만큼 열심히 달려왔는데 1년 성과는?

도지사 취임과 함께 전문가 1백9명이 참여한 ‘잡아 위원회’를 꾸려 경북 발전의 밑그림을 새롭게 그렸다. 슬로건을 ‘새 바람 행복경북’으로 정하고 일자리, 아이, 관광, 복지 네 가지를 주요 과제로 삼아 도정을 추진해 왔다.

4조 6천7백억 원의 투자유치를 하고 ‘경북형 일자리’ 모델을 마련해서 기업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문화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경북문화관광공사를 설립하고 23개 시·군과 함께 1천억 원을 목표로 관광기금도 조성하고 있다. 또한 농식품유통교육진흥원 설립, 스마트팜 혁신밸리 등 농업농촌 재생의 걸음을 내디뎠다. 저출생과 지방소멸 극복의 모델이 될 이웃사촌시범마을 조성도 본격 추진하여 탄력을 받고 있다. 이외에도 SOC, 복지, 대구와의 상생협력 등 도정 모든 부문에서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무엇보다 공직사회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경북도청이 의전과 격식에서 일 중심의 젊은 조직으로 변화하고 있다. 도지사의 의전용 차량을 없애고 집무실을 줄여 도민사랑방으로 만들었다. 도지사가 스스로 권위의식을 없애니 도청 공직자들도 자연스럽게 도지사가 아니라 도민을 바라보며 일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지고 있다. 동부청사를 개청하여 균형발전과 동해안시대를 준비한 것도 의미 있는 일이다.

3. ‘경북형 일자리’는 어떤 내용인지?

경북형 일자리는 기업맞춤형 지원으로 투자를 촉진하는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이다. 행정위주가 아니라 기업의 시각에서 기업이 원하는 조건을 지원하는 형태다. 부지를 무상 제공하고 투자와 고용 규모에 따른 특별지원금을 비롯해 인프라, 인력채용, 직원주거, 노·사·민·정 상생 등 기업이 원하는 모든 것을 지원해서 기업을 유치하고 일자리를 만들자는 것이다. 한 마디로 고용위주 전략이다. 그런 점에서 일자리 나눔형인 광주형 일자리와는 다르다고 할 수 있다.

LG화학과 전기차 배터리 생산을 확정한 ‘구미형 일자리’는 경북형 일자리 모델을 구미지역에 적용한 것이다. 경북도에서는 LG화학을 성공적으로 유치하고 지역과 함께 성장·발전하여 좋은 일자리가 많이 만들어지고 구미경제가 활성화되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다. ‘구미형’으로 첫 단추가 꿰어진 만큼 ‘포항형’, ‘경주형’으로 확대해 경북형 일자리 모델을 구체화시켜 나갈 계획이다.

미국의 투자유치 전략을 보면 철저하게 기업을 위한 나라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기아자동차가 1조 2천억 원을 투자했는데 주 정부가 진입도로, 상하수도 등 공장 인프라에 1조 4천억 원을 투자하는 식이다. 우리도 그렇게 해야 한다. 일자리에 모든 초점을 맞추고 기업을 위한 경상북도라는 말을 들을 때까지 최대한 지원할 것이다.

4.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은 부·울·경의 가덕도 주장이 계속되고 대구에서도 일부에서 반대 주장이 나오고 있는데?

국가정책으로 결정된 사업을 정치쟁점화 시키는 것은 옳지 않다. 법에 따라 절차가 진행 중에 있고 부지선정을 눈앞에 두고 있다. 2016년 동남권신공항 후보지 선정 과정에서 세계적인 공항연구기관인 파리공항단 엔지니어링의 연구 결과와 영남권 5개 시·도지사가 합의하여 수용한 결과다. 부·울·경의 주장은 자치단체 간 합의를 파기하고 국가정책에 대한 불신을 초래할 뿐이다.

군 공항 단독이전이나 대구공항 이전 반대도 현실성이 없다. 현재 대구공항은 시설이 낙후되고 수용한계도 넘어선 상황이다. 군에서도 작전에 제한이 많다. 당장 군 공항만 단독이전을 하면 받아줄 지자체가 없다. 지금처럼 공항이전 특별법에 따른 기부 대 양여 방식의 재원마련도 불가능하다. 소음피해로 고통 받는 대구시민이 24만 명에 이르고 고도제한으로 재산권에 침해를 받는 면적이 대구시의 13%에 이른다는 점을 생각하면 통합 신공항 이전 외에 대안이 없다.

세계화시대에 공항이 없으면 발전할 수 없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은 공항공사에만 10조 원 가까이 투입되는 대형프로젝트다. 1만 명 가까운 배후도시가 건설되고 공항을 중심으로 광역SOC가 구축된다. 대구시도 공항이 이전하면 여의도의 2.5배에 이르는 땅을 첨단신도시로 개발할 수 있다. 대구경북이 살 길을 마련하는 대역사다. 부지사를 단장으로 통합신공항 추진단을 만들어 도정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대구경북의 하늘 길을 열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란다.

5. ‘이웃사촌 시범마을’ 조성은 가시적인 성과가 있는지?

저출생과 지방소멸 극복을 위해서는 혁신적인 시도가 필요하다. 이웃사촌 시범마을은 청년 유치를 통한 지방소멸 극복과 농촌혁신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단순하게 마을 하나를 조성하는 사업이 아니다. 청년 일자리 창출, 생활여건 개선 등을 통해 청년이 유입·정착하기 좋은 환경을 갖추고 유입 속도에 따라 주거단지를 조성해 나가는 것이다.

올해는 1백65억 원을 투입하여 24개 과제 중 19개 과제를 추진 중에 있다. 출산통합지원센터와 중간지원기관인 ‘이웃사촌 지원센터’는 문을 열었으며 하반기에는 스마트 팜 및 반려동물문화센터가 준공하게 된다. 청년 일자리 사업도 시작하고 있다. 스마트 팜은 50명의 교육생을 모집하여 교육 중에 있다. 청년창업을 지원하는 시범마을 창업일자리 사업은 1차로 4팀 9명을 선발한데 이어 4팀을 추가 모집 중에 있다. 서울시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지역상생 청년일자리 사업도 8월부터 시행된다. 임시 주거공간은 금년 중에 44세대를 마련할 계획으로 추진 중에 있다. 반려동물문화센터는 11월 준공으로 현재 공사 중에 있으며 내년 4월 경 개장하게 된다.

시범마을은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주관한 지역투자협약제도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향후 3년간 1백억 원 정도의 국비를 지원받게 되었다. 청년 유입은 일자리도 있어야 하지만 문화시설도 도시 못지않게 갖춰야 한다. 안정적으로 사업을 추진하여 반드시 성공시키고 다른 지역으로 확산시켜서 사라지는 마을이 아닌 살아나는 마을이 넘치는 경상북도를 만들어 나갈 것이다.

6. 포항지진특별법 제정은 어떻게 되어가고 있는지?

포항지진은 산업부 정밀조사단이 1년간 연구한 결과 자연지진이 아닌 인재로 밝혀졌다. 정부에서 지열발전 연구와 실험을 하는 과정 중에 지진이라는 참사가 발생한 것이다. 지진으로 포항은 인명과 재산 등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 무엇보다 안타까운 것은 현재진행형이라는 점이다. 이재민들은 지진 발생 2년이 다 되어 가는데 아직 집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다. 포항은 지진 이후 인구가 줄고 관광객이 오지 않고 도시 이미지가 추락하여 도시 전체가 활력을 잃고 있다.

국가 책임이 밝혀진 만큼 정부 차원에서 피해 배상과 도시 재건 수준의 포항 디자인을 새롭게 해야 한다. 지열발전 부지의 폐쇄와 안전관리 대책 등 시민불안감 해소도 필요하다. 그동안 특별법 제정을 위해 대통령과 국무총리, 여야 정당대표를 만나 지역민심을 전달하고 지원을 적극 건의해 왔다. 국민들께서도 청와대 국민청원을 통해 특별법 제정 촉구에 동참해 주셨다.

특별법 제정은 포항시민의 생존이 걸린 시급한 문제다. 특위를 구성하고 진상조사가 이뤄지기에는 시간이 너무 걸린다. 피해 배상과 도시 활력을 회복하는 사업이 우선이다. 야당에서 특별법을 발의한 만큼 여당에서도 특별법을 발의하여 여야 합의로 된 특별법을 제정해 줄 것을 간곡히 당부한다. 여야를 떠나 신속한 구제에 공감하고 있는 만큼 국회 정상화가 되면 가장 먼저 특별법을 처리해서 포항과 포항시민의 아픔을 보듬어 주기를 기대한다.

7. 지난 5월 개청한 동부청사 의미는?

동부청사 개청으로 2016년 도청의 안동이전에 따른 동해안권 주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동해안권 발전의 거점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동해안 5개 시·군은 경북인구의 32%가 살고 있고 GRDP도 31%를 차지한다. 에너지, 첨단과학 등 산업 인프라도 갖추고 있다. 동해안 시대를 열어야 경북이 살고, 대한민국이 5만 달러 시대로 갈 수 있다.

동부청사 개청은 신해양시대의 컨트롤 타워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개청을 계기로 경북 면적의 6배가 넘는 해양영토의 자원을 활용한 신성장산업과 에너지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5백37km의 해안선을 활용한 해양문화레포츠 및 휴양치유 인프라 조성, 크루즈 관광 등으로 해양관광벨트를 조성할 수 있는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남북협력과 북방경제 시대를 선제적으로 대비한다는 의미도 있다. 북방 경제협력이 본격화되면 영일만항은 거점항만이 되고 동해선 철도, 동해안고속도로 등을 중심으로 물류산업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될 것이다. 동부청사를 통해 동해안의 가치를 새롭게 조명하고 경북은 물론 국가발전의 새로운 축을 마련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8. 대구경북 상생협력은 어떻게 되어가고 있는지?

대구경북이 과거에 비해서 엄청 달라졌다. 대구시장과 도지사가 언제든지 같이 다닌다. 통합신공항과 같은 지역현안이 있으면 국회나 중앙정부에 두 사람이 함께 가서 요구한다.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가 1일 도지사와 시장으로 상호교환 근무도 세 차례나 했다. 대구경북 통합공무원교육원 설립을 합의하고 문화와 경제 분야에서 간부 인사교류도 시행하고 있다. 한 뿌리상생위원회도 단순 업무협조를 넘어 전략사업을 발굴하도록 기능을 강화하였다.

대구·경북이 변방으로 추락한 것은 1981년에 분리되면서 시작되었다. 똘똘 뭉쳐도 어려운데 떨어져서는 둘 다 살아나기 어렵다. 5월 현재 대구경북 인구가 5백12만 명이다. 싱가포르, 노르웨이, 덴마크 등이 대구경북과 비슷하다. 대구경북보다 인구가 적은 나라가 70여 개국에 이른다. 대구경북이 힘을 합쳐서 한 나라처럼 운영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행정적으로 다시 하나가 되기는 어렵겠지만 경제공동체는 가능하다.

가장 빠르게 할 수 있는 일이 관광산업이다. 대구경북의 특색 있는 공연콘텐츠를 공유하고 문화관광 축제 홍보도 병행하고 있다. ‘2020 대구경북 관광의 해’도 대구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대구와 긴밀하게 협력해서 상품도 함께 개발하고 마케팅도 같이 해서 1천만 관광객 시대를 열고자 한다. 문화와 관광을 통해 하나가 될 수 있도록 빈틈없이 준비할 것이다. 경북 농산물의 대구 판매, 대구시민들의 경북농업 체험투어 등 도농상생의 모델도 새롭게 만들도록 노력하겠다. 대구시민의 70%가 경북 출신이다. 대구경북은 과거에도 한 뿌리였고 앞으로도 함께 가야 할 공동운명체다. 대구경북이 힘을 합쳐 대한민국의 중심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하겠다.

9. 앞으로 도정운영 방향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민선 7기 시·도지사 공약 실천계획 평가에서 최우수인 SA등급을 받았다. 공약 계획은 잘 했다는 평가를 받은 것이다. 더 중요한 것은 실천이다. 공약은 도민과의 약속이고 약속을 지키는 것이 공직자의 책임이고 의무라고 생각한다.

도정운영의 방향은 정해졌다. 해야 할 일과 목표도 마련했다. 이제 구체적인 성과를 내는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다. 성실하게 공약을 이행하여 공약 실천도 SA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더 좋은 일자리 더 많이 만들고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경북을 반드시 만들겠다. 대한민국의 주역이었던 경북의 영광을 다시 회복하도록 열심히 뛰겠다. 무보다 열정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훗날 ‘이런 도지사도 있었구나’ 말을 들을 수 있도록 열정적으로 일하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