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 더 합리적이고 판단의 폭 넓어질 방법 알려주고 싶다"
"좀 더 합리적이고 판단의 폭 넓어질 방법 알려주고 싶다"
  • 예천신문
  • 승인 2019.07.22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이동희·강경애·이인숙 상담사'
상담은 문제 생겼을 때뿐 아니라 예방하기 위한 것
쉽게 얘기 할 수 있는 전문상담실, 인력지원 등 필요
▲사진 오른쪽부터 예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이인숙·이동희·강경애 상담사.

 예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상담 건수는 얼마나 될까?
 지난해 예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집단 상담, 개별개입 지원, 집단프로그램 등 총 상담 건수는 3천4백88건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개인 상담은 1천95건(상담회기), 전화 상담 93건, 심리 검사 46건, 지원서비스 8백60건, 집단프로그램 1천2백61건, 집단심리검사 1백33건으로 나타났다.
 개인 상담회기를 항목별로 살펴보면 △가족 1백18건 △일탈 및 비행 58건 △학업 및 진로 3백26건 △성 7건 △성격 1백13건 △대인관계 2백15건 △정신건강 2백24건 △생활습관 및 외모 20건 △컴퓨터 및 인터넷 사용 14건 등이다.

 이 같은 상담 건수는 매년 증가 추세다. 올해 상반기만 해도 총 1천7백89건에 이른다.
 예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는 이동희·강경애·이인숙 청소년상담사가 최고 수준의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들 3명의 상담사는 "청소년의 성장과 미래에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면 무거운 책임감이 느껴진다. 그래서 각종 연수 프로그램 참여와 관련 공부를 누구보다 열심히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청소년 상담을 하면서 가정과 부모의 역할이 무엇보다 크다는 것을 실감한다"며 "상담은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만 하는 게 아니라 예방하고 미리 대비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는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청소년들이 해결 방법을 몰라서 문제가 되는 게 많다. 상담을 통해 좀 더 합리적이고 건전하면서 판단의 폭이 넓어질 방법을 알려주고 싶다"고 밝혔다.

 한편, 총 상담 건수 가운데대인관계 상담이 가장 많았고, 학업 및 진로, 컴퓨터 및 인터넷 사용, 정신건강, 가족, 일탈 및 비행 순으로 뒤를 이었다.
 
 다음은 일문일답.
 ▶예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역할은?
 = 예천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청소년복지지원법에 근거하여 예천군에서 설치·운영하는 청소년상담전문기관이다. 청소년 행복과 건강한 성장을 위해 각종 서비스 제공 기관과 연계한 사회안전망 구축, 청소년상담, 위기청소년 지원사업 등을 운영한다.
 
 ▶개인 상담이란?
 = 청소년들의 진로, 가족, 친구 관계, 성격 등 다양한 문제에 관하여 청소년과 부모를 대상으로 전문적인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심리검사란?
 = 개인의 능력 및 특성에 대하여 객관적인 평가뿐 아니라 성격, 적성, 가치관, 대인관계 등 자신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심리검사의 실시 및 해석을 한다. 검사 종류는 학습, 진로, 불안, 우울, 성격유형, 부모 양육태도 등이다.

 ▶집단 상담 프로그램이란?
 = 청소년 전문가들이 청소년 자신이 스스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기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집단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구체적 교육 프로그램은?
 = 청소년 교육은 학교폭력 예방, 생명존중(자살 예방), 진로지도, 성폭력 예방, 인터넷중독 예방, 또래 상담자 양성 등이다. 부모 교육은 자녀 발달의 이해, 자녀와의 의사소통, 이음부모, 감정코칭 등이 포함된다. 지도자 교육은 상담자원봉사자 양성, 청소년보호기관 실무자 지도 등이다.

 ▶청소년동반자 사업이란?
 = 상담 전문가가 위기 청소년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심리상담, 기관연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청소년 위기 개입 프로그램은?
 = 긴급구조 서비스, 1388 청소년 지원단, 멘토지원단, 아웃리치, 자활 등 연계서비스 등으로 나눌 수 있다. 긴급구조 서비스는 가출, 성, 근로권침해, 가정폭력 등의 위기상황에 처한 청소년에게 제공되는 원스톱 서비스로 긴급구조 서비스이다. 1388 청소년 지원단은 위기 청소년 긴급구조 및 보호 활동 지원, 멘토지원단은 청소년과 멘토 간 1 대 1 결연 통한 지원, 아웃리치는 현장으로 직접 찾아가서 청소년에게 필요한 서비스 제공, 자활 등 연계서비스는 학습, 자활 직업훈련, 의료 등의 연계 서비스 제공을 일컫는다.

 ▶바람이 있다면?
 = 질 높은 상담을 위해 센터가 환경적인 면에서 좀 더 안정적으로 운영됐으면 한다. 예천군에서 많은 지원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청소년들이 자기 얘기를 더 쉽게 꺼낼 수 있는 분위기의 전문상담실 마련과 늘어나는 수요에 대비한 인력 지원 등이 따랐으면 하는 생각이다.

 ▶상담 전화는?
 = 654-9901, 행정전화 650-8237~9, 청소년 전화 138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