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기욱 도의원/ 경북도 무장애관광 환경 조성 및 지원조례 발의
도기욱 도의원/ 경북도 무장애관광 환경 조성 및 지원조례 발의
  • 예천신문
  • 승인 2023.06.21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북도의회 도기욱 의원(예천)은 제340회 제1차 정례회에서 ‘경상북도 관광약자를 위한 관광환경 조성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대표 발의하였다.
이번 개정조례안은 제명을 ‘경상북도 무장애관광 환경 조성 및 지원 조례’로 변경하여 신체적, 경제적 조건이 관광활동에 불편함을 주지 않도록 관광 환경을 조성하고 이를 위한 지원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을 위하여 제안됐다.

개정안의 주요내용은 △조례의 제명을 ‘경상북도 무장애관광 환경 조성 및 지원 조례’로 변경했고, △무장애관광 환경 조성 및 지원을 위한 추진계획 수립.시행, △관광약자를 위한 특장차량 임대 등 무장애 관광 지원 사업 △관광, 복지, 건설, 교통 등 전문가 의견을 청취할 수 있도록 무장애관광자문위원회 설치.운영, △경상북도 무장애관광지원센터의 설치와 관련한 사항 등을 규정했다.

도기욱 의원은 “경북도민의 24%가 65세이상 노인이며, 등록 장애인은 전국에서 네 번째로 많은 18만 2천여 명이고, 차상위계층도 21만여 명이 훌쩍 넘는 만큼, 신체적.경제적 제약이 경북을 찾는 누구에게든 불편함으로 이어져서는 안 될 것”이라며, “이번 조례 개정으로 누구든지 원하면 경북의 어디라도 관광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지원함으로써 관광복지 실현에 이바지하는 것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고 밝혔다.

이번 개정조례안은 경상북도의회 문화환경위원회 심사를 통과해 오는 6월 26일(월) 제340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