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군, 생활인구 늘려 지역 경기에 도움
예천군, 생활인구 늘려 지역 경기에 도움
  • 예천신문
  • 승인 2023.12.13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양궁·육상대회와 전지훈련 유치로 방문객과 체류시간 늘려
특화된 축제로 지역 경기 활성화 견인차 역할

예천군은 많은 지자체들이 인구감소에 대응하는 경기 활성화 방안으로 생활인구를 늘리기 위해 애쓰고 있는 가운데 스포츠와 축제를 활용한 마케팅에서 성과를 보이며 생활인구가 크게 늘어 주목받고 있다.

예천군은 일찌감치 양궁과 육상의 도시로 명성을 쌓아가며, 대회와 전지훈련 유치를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쳐왔다.

 

그 결과 매년 3만 명이 넘는 선수와 관계자들이 예천을 찾아오면서 체류 시간이 길고 지역 숙박시설과 식당을 장기간 이용하면서 상주인구 못지않게 지역 경기 활성화의 핵심 요소가 되고 있다.

양궁의 경우 김진호, 김제덕 등 지역 출신 금메달리스트를 4명이나 배출한 명성과 예천진호국제양궁장 등 뛰어난 시설을 기반으로 매년 7∼8회의 양궁대회를 유치해 오고 있다.

특히, 내년에는 국제대회인 ‘현대양궁월드컵2차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이와 더불어 양궁훈련센터 건립도 추진하고 있어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육상 역시 매년 대회 및 전지훈련을 위해 선수단과 관계자 2만 3천여 명이 예천을 찾아오고 있으며, 지난 6월 ‘예천아시아U20육상경기선수권대회’성공 개최로 더 많은 대회 유치가 기대된다.

 

예천군은 이런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 11월 지방시대위원회가 주최한 ‘2023 균형발전 우수사례’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 스포츠 산업을 통해 경제 효과를 창출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또한, 예천활축제와 곤충축제, 삼강주막나루터축제와 금당야행 등 지역 특색을 살린 다양한 축제 역시 생활인구를 늘리며 침체된 경기에 효자 노릇을 하고 있다.

 

예천활축제는 양궁의 도시이자 전국 3대 활 생산지인 예천의 특색을 살린 축제로 세계축제협회 주관 ‘피너클어워드’에서 세계문화유산부문 동상을 받았으며, 지난 5월에는 7만 5천 명 이상이 방문했다.

 

또한, ‘한국축제콘텐츠’부문 대상을 수상한 예천곤충축제도 지난해 25만 명이 찾아오면서 지역경제에 큰 활력을 불어넣었다.

김학동 예천군수는 “상주인구를 늘리는 것 못지않게 예천을 찾아오는 생활인구를 늘리는 것이 지역 경기에 도움이 된다. 앞으로도 스포츠와 축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생활인구를 늘려 지역 경기 활성화를 꾀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