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수발전소 부지 취소하라'
'양수발전소 부지 취소하라'
  • 예천신문
  • 승인 2002.02.28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위로금 60억원 지원 안될 경우
지난해 2월 한전 제2차 이사회에서 `예천양수발전소 1, 2호기 건설기본 계획안'이 확정 통과되는 등 구체적 시공 일정이 수립되자 양수발전소가 들어설 해당지역 주민들이 양수발전소 부지를 취소하라며 반발하고 있다.

하리면 송월리(월감·새마)52가구 1백여명의 주민들은 “토지·가옥 등 각종 보상비 만으로는 어디 가서 집 한 채 지을 수 없고 살 길도 막막하다”며 “물적보상금 이외 위로금 지원 등 특별대책을 세워줄 것”을 주장하고 “이같은 대책이 수립되지 않을 경우 예천양수발전소가 송월리에 들어오는 것을 결사 반대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이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예천양수발전소대책추진위원회(위원장 전명화)는 지난 15일 김수남 예천군수와 가진 간담회를 통해 이같은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전달하는 한편 각지의 출향인사들과 접촉하는 등 대책마련에 분주히 움직이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총공사비 7천4백70억 7천4백만원(준공년도 경상가 기준)이 소요될 것으로 보이는 예천양수발전소는 오는 2005년 8월 본 공사에 착수해 2010년 12월 준공될 예정이다.

세부 예정 추진계획은 다음과 같다.
△2002년 5월:설계기술용역 착수 △2002년 8월:전원개발사업실시계획 승인신청 △2003년 1월:용재매수 착수 △2003년 12월:주기기 ITB 발급 △2004년 5월:토건공사 착수 △2005년 8월:본공사(진입/모선터널) 착수 △2006년 6월:지하발전소 굴착 착수 △2010년 4월 담수 개시 △2010년 9월:1호기 준공 △2010년 12월:2호기 준공


<"물적보상금 만으로는 생계 막막">
*전명화 예천양수발전소 대책추진위원회 위원장 인터뷰

△예천양수발전소 대책추진위원회는 언제 결성됐으며 구성원은.
=`예천양수발전소 건설기본 계획안이 확정됐다'는 지난해 3월 1일자 예천신문 보도를 보고 송월리 주민들로 즉각 대책추진위원회를 결성하게 됐다.

△주민들의 요구는 무엇인가.
=양수발전소가 들어설 경우 송월리(월감·새마) 52가구 1백여명의 주민이 피해를 보게된다.
이 곳 주민들 대부분이 자기 토지는 얼마 안 되는 영세농업인이다. 또 남의 토지를 빌려 경작하는 사람들도 많다. 이들에게 토지나 가옥, 작물보상비 등 물적보상금만 지급한다면 죽으라는 소리와 마찬가지다. 생각해 보라. 겨우 평당 몇 만원 하는 토지보상비와 가옥 등 물적보상금 만으로 어디 가서 집 한 채라도 반듯하게 지을 수 있겠는가. 또 집만 있으면 뭐하나. 농사 지을 땅이 없으면 농민들은 살 길이 막막하다.

그래서 주민들은 물적보상금과는 별도로 52가구에 대해 총 60억원 정도의 특별위로금을 지원해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60억원은 주먹구구식으로 산출한 게 아니라 주민 가구당 소득 등 여러 가지를 종합해 도출한 것이다.

△다른 곳의 보상 기준을 보더라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 주민들의 요구가 관철될 것으로 보나.
=현지 주민들 대부분 토박이 노인들이 많다. 고향 마을을 떠나야 하는 서러움도 비길 데 없는데 당장 먹고 살 것을 걱정해야 한다면 어느 누가 그런 보상에 동의할 수 있겠는가. 주민들은 특별지원이 이루어지지 않는 한 양수발전소 부지 취소를 요구할 수밖에 없는 절박한 상황이다.

△양수발전소추진대책위의 향후 활동은.
=이미 송월리 출신 출향인들이 많은 힘을 보태주고 있다. 앞으로 이 분들과 뜻을 합쳐 산자부 등 관계부처와 청와대 등에도 우리의 뜻을 전달하고 관철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활발한 활동을 전개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